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포괄적 성교육 카드뉴스 7탄입니다.

이번 주제는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입니다.

2018 UNESCO 성교육 가이드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그림]

전체 내용을 나타내는 작은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갈색 바탕에 두 사람의 실루엣이 겹쳐져 있다.

포괄적 성교육(CSE)이란?

포괄적 성교육(CSE)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자신의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 및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 8가지

1. 관계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3. 젠더 이해

4. 폭력과 안전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6. 인간의 신체와 발달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8. 성 및 생식 건강

핵심개념 일곱 번째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1 성, 섹슈얼리티, 생애주기 성생활

2 성적 행동과 반응

1 성, 섹슈얼리티 생애주기 별 성생활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육체적 즐거움과 흥분은 자연스러운 인간의 감정이며 다른 사람과의 신체적 친밀감도 포함될 수 있음을 이해 가능

· 육체적 감정을 묘사하는 많은 단어 중 일부는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보여주고 가까워지기 위한 것임을 이해할 수 있음

·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과 친밀감을 표현하는 방식과 관련하여 적절하거나 부적절한 언어와 행동이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음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

· 섹슈얼리티는 다른 사람에 대한 감정적, 신체적 매력을 포함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음

· 인간이 신체적 접촉(예: 키스, 만지기, 애무, 성적 접촉)을 통해 쾌락을 느끼는 방식을 설명할 수 있음

· 섹슈얼리티는 인간의 건강한 한 부분임을 인식 가능

· 동성에게 성적 매력을 느끼거나 그렇다고 믿는 사람들에 대한 차별은 잘못된 것이며 이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 가능

· 서로 다른 성적인 감정에 대해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적절한 방법으로 섹슈얼리티에 대해 말할 수 있음

· 섹슈얼리티에 대해 호기심을 갖고 질문하는 것은 자연스러움

· 편안하고 신뢰 가능한 어른에게 섹슈얼리티에 대해 질문 가능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

· 사람들이 자신의 섹슈얼리티를 표현하는 방법을 열거할 수 있음

· 성적 감정, 환상, 욕구는 일상 생활을 통해 일어나며 자연스럽고 수치스러운 것이 아님을 말할 수 있음

· 사람들이 자신의 성적 감정, 환상, 욕구에 따라서만 행동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음

· 섹스에 대한 관심은 나이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삶 전체에 걸쳐 표현될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음

· 성적 감정, 환상, 욕구와 관련된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다면적이며 생물학/사회/심리/영/윤리/문화적 요소를 포괄하는 섹슈얼리티의 복잡성을 설명하고 분석할 수 있음

· 섹슈얼리티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한 부분이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음을 인식 가능

· 자신의 섹슈얼리티와 이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생각 가능

2 성적 행동과 반응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사람들이 키스, 포옹, 신체 접촉, 성 행위 등 다양한 방법으로 타인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표현한다는 것을 설명 가능

· '좋은 신체 접촉'과 '나쁜 신체 접촉'을 정의 가능

· 어린이와 접촉하는 방식 중 어떤 것이 나쁜지 인지 가능

· 누군가 자신에게 나쁜 신체 접촉을 할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적 자극에 대한 여성과 남성의 반응을 기술할 수 있음

· 사춘기엔 성적 매력과 자극에 더 민감할 수 있음 설명 가능

· 많은 어린이가 사춘기 또는 더 일찍 자위를 시작함을 설명

· 자위 행위는 신체/정서적으로 해롭지 않으나 사적으로 해야 함을 인식할 수 있음· 섹스를 하거나 늦추는 선택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대조 가능

· 섹스를 안 하거나 언제 누구와 섹스를 시작할지 결정하는 것이 금욕이며 이는 임신과 HIV를 포함한 성병을 예방하는 가장 안전한 방법임을 이해할 수 있음

· 섹스 및 관계와 관련해 취하는 결정이 자신의 미래를 계획하는 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해볼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적 자극에는 신체/심리적 자극이 있으며 사람마다 반응하는 방법과 시간이 다르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음

· 성적 반응은 질병, 스트레스, 성적 학대, 약물 치료, 약물 사용, 트라우마와 같은 문제의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음

· 성적 행동 정보에 대한 통념과 사실을 구분할 수 있음

· 섹슈얼리티에 대한 사실을 아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 가능

· 성적 행동에 관한 통념에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음

· 정보에 근거한(풍부한 지식과 자신감을 갖고 언제 누구와 성 행위를 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성적 의사 결정이 자신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음

· 성적 행동에 대한 의사 결정은 사람마다 다르며 시간이 지나면서 변할 수 있고 항상 존중되어야 함을 인식 가능

· 자신의 성적 행동에 대해 책임 있는 의사 결정을 할 수 있음

· 콘돔 및 기타 피임 도구가 의도하지 않은 성 행위 결과의 위험을 줄인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음

· 비삽입 성 행위는 의도하지 않은 임신 위험이 없으며, HIV를 포함한 성병 위험을 줄이면서도 즐겁게 느껴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음

· 성 행위와 관련된 위험을 최소화하고 인생 계획을 실현할 수 있는 선택지가 있음을 인식 가능

· 정보에 근거하여 성적인 행동을 취할 수 있음

· 성 행위를 거래하는 것에 대한 정의를 할 수 있음

· 돈이나 재화의 거래를 수반하는 친한 관계는 불평등한 권력 관계와 취약성을 증가시키고 안전한 섹스를 위한 협상을 제한할 수 있음을 인식 가능

· 성 행위의 거래를 줄이기 위한 단호한 대화와 거부의 기술을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5세-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적 즐거움과 책임의 핵심 요소를 요약할 수 있음

· 많은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과의 성적 접촉 없이 살아가는 시기가 있음을 상기할 수 있음

· 좋은 대화가 왜 성적 관계를 나아지게 하는지 설명 가능

· 젠더 규범과 고정관념이 성적 즐거움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경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깊이 생각 가능

· 자기 신체의 성 반응을 이해하는 것이 자신의 몸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상황이 좋지 않을 때 도움을 요청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을 인식 가능

· 성적인 파트너 모두가 원치 않는 임신과 HIV를 포함한 성병을 예방하기 위한 책임이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음

· 성적 욕구와 제한에 대한 대화를 할 수 있음

· 이미 출산, 성적 학대를 경험하거나 또는 보호 받지 못하는 섹스를 했을 경우, 원치 않는 임신과 HIV를 포함한 성병 예방을 위해 중요한 위험 감소 전략이 무엇인지 분석 가능

· 돈이나 재화의 거래를 포함한 관계는 안전한 섹스를 위한 협상력을 제한할 수 있음을 상기할 수 있음

· 원치 않는 임신과 HIV를 포함한 성병 및 다른 사람에게 이를 감염시키는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선택지가 있음을 인식 가능

· 임신 및 HIV를 포함한 성병 경험 그리고/또는 다른 사람에게 성병을 감염시키는 위험을 줄이는 전략을 고려하고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