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핫!! 핫한~잇슈!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8-1: 성/재생산 건강

포괄적 성교육 카드뉴스 8탄입니다. 🙂

이번 주제는 "성/재생산 건강"입니다.

분량이 많아 8-1탄, 8-2탄으로 나누어 발행합니다.

2018 UNESCO 성교육 가이드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8. 성/재생산 건강

[그림]

하트 모양 안에 병원 표식이 그려져 있다.

 

포괄적 성교육(CSE)이란?

포괄적 성교육(CSE)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자신의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 및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 8가지

1. 관계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3. 젠더 이해

4. 폭력과 안전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6. 인간의 신체와 발달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8. 성 및 생식 건강

핵심개념 여덟 번째

성/재생산 건강

1 임신, 임신 예방

2 HIV/AIDS 낙인, 돌봄, 치료, 지원

3 HIV 등 성병 위험 감소에 대한 이해/인식

1 임신, 임신 예방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임신은 난자와 정자가 만나 자궁에 착상할 때 시작된다는 것을 상기할 수 있음

· 임신과 재생산은 자연적인 생물학적 과정이며 언제 임신할 것인지 계획할 수 있음을 설명 가능

· 원하는 임신을 해야 하며 임신한 아이는 돌봄과 사랑이 필요함을 설명 가능

· 모든 커플이 아이를 가지는 것이 아님을 인식 가능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

· 일반적인 임신의 징후를 열거할 수 있음

· 임신 확인을 위해 가능한 테스트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자발적, 강제적) 조기 결혼 및 조기 임신, 출산과 관련한 건강 위험에 대해 열거할 수 있음

· 이른 나이에 원치 않는 임신을 하는 것은 건강과 사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음

· 임신의 징후가 있을 경우 양육자 또는 신뢰할 수 있는 성인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음

· 현대의 피임약, 콘돔, 이외의 원치 않는 임신 예방법들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바로잡을 수 있음

· 성 관계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치 않는 임신을 피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임을 설명할 수 있음

· 원치 않는 임신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모두 올바른 콘돔 사용의 단계를 설명할 수 있음

· 젠더 역할과 또래 집단의 규범이 피임 방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할 수 있음

· 콘돔 또는 기타 피임 방법을 결정하는 것은 파트너 모두의 책임이라는 것을 인식 가능

· 임신 예방은 파트너 모두의 책임이라는 것을 인식 가능

· 피임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그리고 이러한 느낌에 영향을 미치는 젠더 역할 및 또래 집단의 규범에 대해 깊이 생각해볼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

·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예: 콘돔, 피임약, 주사제, 임플란트, 응급피임법)과 관련된 효능을 분석할 수 있음

· 원치 않는 임신에 대한 개인적인 취약성의 개념을 설명 가능

· 성관계를 자제하는 것은 만약 그것이 정확하고 일관성 있게 실천될 때, 의도하지 않은 임신을 막는 하나의 효과적인 방법임을 명시할 수 있음

· 콘돔과 현대 피임약의 올바르고 지속적인 사용은 성 행위 중 의도하지 않은 임신을 예방할 수 있음을 설명 가능

· 콘돔을 올바르게 사용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 부족한 피임, 잘못된 피임, 피임 실패 또는 성폭력으로 인한 임신을 포함한 원치 않는 임신을 예방할 수 있는 (합법적이고 유효한) 응급 피임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불임 수술은 피임의 영구적인 방법임을 설명할 수 있음

· 청소년이 콘돔이나 피임 도구를 구하는 데 방해나 제한이 있다 할지라도 지역에서 통상적으로 구할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찾아볼 수 있음

· 성적으로 활동적인 청소년이 결혼 상태, 성(sex), 젠더를 이유로 피임법 및 콘돔에 대한 접근이 거부 당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인식 가능

· 피임을 위한 자원에 접근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 조기 분만에 대한 정의와 관련한 건강 위험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출산 사이의 간격을 두는 것의 장점을 설명할 수 있음

· 임신을 미루고 간격을 두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음

· 임신 여부 및 시기와 관련해 어떤 것이 더 좋은지 표현 가능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현대 피임법(예: 콘돔, 피임약, 주사제, 임플란트, 응급 피임법)이 개인에게 주는 이익과 부작용 그리고/또는 위험을 평가할 수 있음

· 가장 적절한 또는 혼합된 피임 방법을 결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요소(예: 위험 인식, 비용, 접근성)를 조사할 수 있음

· 콘돔 및 응급 피임법을 포함한 올바른 피임 도구 사용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음

· 다양한 피임법을 사용하고 토론하는 데 대한 자신감을 보여줄 수 있음

· 필요할 때 선호하는 피임법에 접근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음

· 청소년 산모가 학업을 지속하고 마칠 권리, 차별 없이 생식 건강 서비스를 받을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관련 법 및 정책을 조사할 수 있음

· 학교에 재학 중 임신한 청소년을 배제하거나 퇴학시키는 것은 인권에 위배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음

· 의도하거나 의도하지 않은 임신의 경우 임신한 비청소년/청소년이 이용할 수 있는 건강 및 지원 서비스의 범위를 확인할 수 있음

· 불안전한 낙태는 심각한 건강 위험을 초래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음

· 조기 또는 원치 않는 임신이 되었을 경우일지라도 임신한 비청소년 또는 청소년 여성이 이용할 수 있는 건강 및 지원 서비스의 범위를 확인할 수 있음

· 불안전한 낙태는 비청소년과 청소년 여성에게 심각한 건강 위험을 초래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음

· 조기 또는 원치 않는 임신이 되었을지라도 임신한 비청소년 또는 청소년 여성은 안전하고 포괄적인 양질의 건강 관리 및 지원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함을 인식

· 임신을 하거나 아이가 있는 친구/사랑하는 사람에 대해 건강, 교육, 복지와 관련한 도움을 주는 방식을 보여줄 수 있음

· 입양의 장점과 위험에 대해 평가할 수 있음

· 입양은 생물학적 부모가 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거나 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중요한 선택임을 인식할 수 있음

· 건강한 임신에 기여하거나 위협이 되는 임신 중의 관행에 대해 평가할 수 있음

· 건강한 임신을 보장하는 것은 단지 산모만의 책임이 아님을 인식 가능

· 건강한 임신을 위한 지원 계획을 세울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