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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성(Sexuality)을 읽다./핫!! 핫한~잇슈!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5: 건강과 복지

포괄적 성교육 카드뉴스 5탄입니다.
이번 주제는 "건강과 복지"입니다.

2018 UNESCO 성교육 가이드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그림]
전체 내용을 나타내는 작은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하늘색 바탕에 말풍선 두 개가 맞대어져 있다.

포괄적 성교육(CSE)이란?

포괄적 성교육(CSE)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자신의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 및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 8가지

1. 관계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3. 젠더 이해
4. 폭력과 안전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6. 인간의 신체와 발달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8. 성 및 생식 건강

핵심개념 다섯 번째
건강과 복지

1 성적 행동 규범 및 또래의 영향
2 의사 결정
3 대화, 거절, 협상 기술
4 미디어 정보 해독과 섹슈얼리티
5 도움과 지원 찾기

1 성적 행동 규범 및 또래의 영향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또래집단의 압력을 정의할 수 있음
· 또래집단의 영향을 사례를 들어 묘사할 수 있음
· 또래집단의 압력에 대응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 또래집단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행동 모델이 될 수 있음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
· 또래집단은 청소년기와 섹슈얼리티와 관련한 의사 결정과
행동에 긍정적,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설명함
· 또래집단은 사춘기 및 섹슈얼리티와 관련된 의사 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인식 가능
· 또래집단의 영향력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음
· 또래집단의 부정적인 압력에 저항하고 청소년기와
섹슈얼리티에 관련해 긍정적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열거할 수 있음
· 청소년기와 섹슈얼리티에 관련한 부정적인 또래집단의
압력에 저항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음
· 또래집단의 긍적적 영향력을 수용하고 증진하는 법 보여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
· 젠더와 사회적 규범을 정의할 수 있음
· 젠더와 사회적 규범, 또래집단의 영향력이 성적 의사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음
· 자신의 성적 의사결정과 행동이 젠더와 사회적 규범, 또래
집단에 의해 영향 받는 것을 인식할 수 있음
· 다양성이 존중되어야 하는 이유를 주장하고 서로 지지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 또래집단이 성적 의사결정과 행동에 미치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비교 대조할 수 있음
· 성적 의사결정과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또래
집단의 압력에 적극적으로 직면하는 것을 설명 가능
· 성적 의사결정과 행동에 부정적인 또래집단 영향력에 도전
하고 싶을 수 있음
· 누군가 원하지 않는 성적 의사결정을 하도록 괴롭히거나
압력을 행사할 때 반대 의사를 밝혀 단호함을 보일 수 있음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젠더 및 사회 규범, 또래집단의 압력에 영향 받거나 받지
않은 청소년의 성적 행동에 대한 시나리오를 비교 대조 가능
· 성적 행동에 대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더 쉽게 또는 어렵게
만드는 요인을 평가
· 성적 행동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 가능
· 성적 의사결정에 대한 부정적 규범과 또래집단 영향력에
대응하는 방법 보여줌

2 의사 결정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자신의 자랑스러운 결정에 대해 말할 수 있음
· 자신 또는 타인이 내린 결정의 결과를 찾아볼 수 있음
· 아동 및 청소년이 어떤 결정을 할 때 양육자 또는 믿을 수
있는 어른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음을 인식
· 좋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좋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양육자 또는 믿을 수 있는
어른을 찾을 수 있음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의사결정의 주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음
· 의사결정은 학습되는 것임을 인식할 수 있음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결정 과정을 적용할 수 있음
· 의사결정에 도움 되는 양육자, 믿을 수 있는 어른이 누구인지
말할 수 있음
· 나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열거할 수 있음
·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음을 인식
·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한 느낌 표현 가능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적 행동과 관련한 의사결정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음
· 성적 행동에 대한 의사결정이 사람들의 건강, 미래 인생
계획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음
· 성적/생식 건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사결정 과정 적용
· 성적 행동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감정을 파악
· 빈곤/젠더불평등/폭력이 의사결정에 영향 주는 방식 설명
· 성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많으며 일부는
통제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
· 성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감정을 평가하고 다루는 방법
보여줌

학습목표(15세-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적 의사결정이 사회 및 건강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을
분석 가능
· 성적 의사결정이 자신과 가족, 사회에 영향을 미침을 인식
· 자신의 성적 의사결정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타인에 대해
공감을 표현할 수 있음
· 성적 행동에 대한 책임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음
· 청소년이 할 수 있거나 없는 성적 행동에 대한 국내법을
탐색 가능 (예: 성적 동의 연령, 피임 포함 의료 서비스 등)
· 성적 행동을 하기 위한 의사결정에 있어 자신의 권리를
아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
· 성적 행동과 관련하여 내린 특정 의사결정과 행동에 대한
잠재적인 법적 결과를 평가할 수 있음

3 대화, 거절, 협상 기술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
· 대화(비언어적 대화 포함)에는 다양한 형태가 있음을 이해
· 건강한 대화와 건강하지 못한 대화의 차이를 알 수 있음
· 타인들과의 건강한 대화의 장점을 열거할 수 있음
· ‘예’, ‘아니오’로 분명히 대화하는 것은 자신의 프라이버시와
사적 영역 보호, 행복한 관계 형성을 위해 핵심적임을 상기
· 모든 사람은 자기자신을 표현할 권리가 있음을 인식
· ‘예’, ‘아니오’라고 말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 젠더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음
· 젠더 역할은 사람들의 대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인식

학습목표(9세-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비/효과적 비/언어적 대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음
(예: 적극적 경청, 감정 표현하기, 이해를 표현하기, 직접적인
눈 맞춤, 듣지 않기, 감정 표현하지 않기, 이해를 표현하지
않기, 바라보기, 외면하기)
· 바람, 욕구, 개인적 영역 및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를
표현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음
· 협상을 위해서는 상호존중, 협력 및 모든 당사자와의 타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음
· 다른 사람의 희망, 요구를 경청하고 사적 영역을 존중하며
효과적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개인, 가족, 학교, 직장, 연인관계에서의 효과적인 대화의
장점을 열거할 수 있음
· 서로 모순되는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가 함축하는 잠재적
의미를 분석할 수 있음
· 연인 관계에서의 협상에서 있을 수 있는 방해 요소(성역할과
기대 포함)를 파악할 수 있음
· 연인 관계에서 자신감 있게 협상하고 거절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
· 개인의 요구와 성적 허용의 한계를 표현하기 위한 효과적인
대화 사례를 분석할 수 있음
· 성적 동의를 하는 것과 듣는 것의 예를 보여줄 수 있음
· 동의와 안전한 섹스를 위해 효과적인 대화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음
· 자기주장을 견지하고 협상하는 능력은 원치 않는 성적 압력에
대항하고 더욱 안전한 섹스를 실천하는 의지를 강화할 수
있음을 인식
· 개인적 요구와 성적 비동의에 대한 효과적 대화 방법을
보여줌

4 미디어 정보 해독과 섹슈얼리티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
· 여러 형태의 미디어를 열거할 수 있음(예: 라디오, 텔레비전,
책, 신문, 인터넷, 소셜미디어)
· 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사실이거나 거짓인 정보의 예를 토론
· 매체를 통해 제공되는 모든 정보가 사실을 아님을 인식
· 다양한 매체를 통한 정보를 어떻게 볼 것인지에 대해 발표

학습목표(9세-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다른 형태의 매체를 정의 (예: 소셜미디어, 전통적인 매체)
· 미디어에서 나타나는 여성, 남성 및 관계에 대한 사례를
보여줄 수 있음
· 섹슈얼리티와 젠더와 관련한 개인적 가치, 태도, 행동에
대해 미치는 미디어의 영향을 설명할 수 있음
· 섹슈얼리티와 젠더에 대한 가치, 태도, 행동에 영향을 주는
미디어의 힘을 인식할 수 있음
· 미디어에서 여성과 남성을 묘사하는 방법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미디어의 비현실적인 성적 이미지를 파악하고 비판 가능
· 젠더 고정관념을 담은 이미지의 영향에 대해 조사할 수 있음
· 미디어가 미와 젠더 고정관념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식
· 섹슈얼리티와 성적 관계에 대한 비합리적인 이미지는
젠더와 자존감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상기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
· 섹슈얼리티와 성적 관계에 대한 미디어의 잠재된 영향 평가
· 미디어가 더 안전한 성적 행동을 재현하고 젠더 평등을
증진하는 데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
· 섹슈얼리티, 성적 관계 및 젠더 인식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미디어의 잠재적인 힘을 인식
· 미디어에서의 젠더 고정관념, 섹슈얼리티, 성적 관계에 대한
부정확한 묘사에 저항하는 방법을 보여줌

5 도움과 지원 찾기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
· 믿을 수 있는 어른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 가능
· 사람들이 서로 도울 수 있는 특정한 방법을 묘사 가능
· 모든 사람들은 보호받고 지지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식
· 믿을 수 있는 어른을 찾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보여줌

학습목표(9세-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의 문제(예: 학대, 희롱, 괴롭힘,
질병)를 인식하고 자원을 파악
· 신뢰 가능한 성인에게 학대, 희롱, 괴롭힘에 대해 신고할
필요가 있음을 상기 가능
· 일부 문제는 학교 밖 또는 지역사회의 도움이 필요함을 인식
· 도와줄 만한 곳을 찾고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보여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 및 생식 건강과 권리를 위한 도움과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곳을 열거할 수 있음
· 바람직한 도움과 지원(기밀 유지와 프라이버시 보호)의
특성을 설명할 수 있음
· 성 및 생식 건강을 지원하는 곳이 있다는 것을 이해 가능
(예: 상담, 성병/에이즈 검사와 치료, 현대적인 피임, 성적
학대, 강간, 가족 내 폭력, 젠더에 기반한 폭력, 낙태 후 돌봄,
낙인과 차별)
· 도움과 지원을 제공하는 합리적 미디어 매체(예: 웹사이트)의
특성을 설명 가능
· 건강과 지원 관련 자원을 비판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 및 생식 건강과 관련한 서비스 또는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을 파악할 수 있음
· 비밀이 유지되고 개인 정보를 보호하며, 알맞은 비용에,
진실되고, 단정적이지 않은 서비스에 청소년이 접근할 수
있어야 함을 인식
· 적절한 도움을 요청하는 행동이 무엇인지 보여줄 수 있음
· 죄책감이나 수치심 없이 도움 또는 지원을 요청하는 연습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