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핫!! 핫한~잇슈!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6: 신체와 발달

포괄적 성교육 카드뉴스 6탄입니다. 😁
이번 주제는 "신체와 발달"입니다.

2018 UNESCO 성교육 가이드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6. 신체와 발달

[그림]
전체 내용을 나타내는 작은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파란색 바탕에 점점 자라는 사람의 실루엣이 있다.

포괄적 성교육(CSE)이란?

포괄적 성교육(CSE)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자신의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 및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 8가지

1. 관계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3. 젠더 이해
4. 폭력과 안전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6. 인간의 신체와 발달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8. 성 및 생식 건강

핵심개념 여섯 번째
신체와 발달

1 성, 생식기, 월경
2 임신
3 사춘기
4 신체 이미지

1 성, 생식기, 월경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내외부 생식기의 중요한 부분 및 기본 기능을 확인 가능
· 생식기를 포함 자신의 몸에 대한 호기심은 정상적인 것임을
인식할 수 있음
· 호기심이 생기는 신체 부위에 대해 궁금한 것을 질문하고
대답하는 연습을 할 수 있음
· 여성, 남성 등의 신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
하는지 알 수 있음
· 사람의 신체를 보는 방식은 문화에 따라 다름을 설명 가능
· 장애인, 비장애인 예외없이 모든 사람들은 자신의 신체를
존중받을 가치가 있음을 인식 가능
· 나의 신체에서 좋아하는 부위를 표현할 수 있음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
· 성 및 생식 건강과 관련한 신체 부위를 묘사 가능
· 자신의 몸과 성적 기능에 대한 질문이나 호기심에는 문제가
없음을 인식
· 모든 사람들의 몸은 독특하고 크기, 모양, 기능, 특성이
다양함을 인식
· 신뢰할 수 있는 어른을 찾아 성 및 생식 구조와 월경에 대해
질문하는 방법을 보여줌
· 재생산과 관련된 신체의 주요 기능에 대해 설명 가능 (예:
월경 주기, 정액 생산 및 사정)
· 여성과 남성의 신체 모두 재생산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설명
· 월경 주기와 정액 사정이 어떻게 발생하는지 자신 있게
표현할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
· 태아의 성(sex)은 염색체에 의해 결정됨을 설명하고 임신
초기에 발생함을 설명할 수 있음
· 성장과 발달, 생식 기관과 성 기능에 대한 호르몬의 역할을
설명 가능
· 사춘기 및 재생산에 호르몬이 하는 역할을 인식
· 성(sex), 젠더, 생식에 대한 생물학적, 사회적 측면을 식별
· 성(sex), 젠더, 생식에 대한 사회적 관점이 문화와 종교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비교 및 대조할 수 있음
· 성(sex), 젠더, 생식에 대한 문화적, 종교적, 사회적, 개인적
관점이 다양할 수 있음을 인식 가능
· 성(sex), 젠더, 생식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분명히 말하고
회고해볼 수 있음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생애 주기별로 여성과 남성의 성 및 생식 능력을 요약 가능
· 사람들은 생애 주기를 통틀어 성적 존재임을 인식
· 생애 주기 별로 생식 능력의 변화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표현 가능

2 임신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임신 과정, 특히 임신이 시작되기 위해서는 정자와 난자가
만난 후 자궁에 착상되어야 한다는 것을 묘사 가능
· 임신 기간 중 여성의 신체의 변화를 기술할 수 있음
· 임신 중 여성 신체 변화에 대해 자신의 느낌을 표현 가능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임신을 위해 필요한 단계를 열거할 수 있음
· 음경이 질 속에 사정하는 성적 결합 형태의 결과로 임신이
발생할 수 있음을 상기할 수 있음
· 성적 결합이 항상 임신으로 귀결되지는 않는다는 것을 상기
· 임신 발생 가능성이 높은 특정 시기를 포함해 월경 주기를
설명 가능
· 월경 주기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아볼 수 있음
· 월경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나타낼 수 있음
· 임신의 징후와 태아의 발달 단계에 대해 기술할 수 있음
·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하기 위한 조치들을 이해할 수 있음
· 임신 확인을 위해 가능한 검사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임신을 계획하거나 예방할 수 있음을 상기 가능
· 생식 기능과 성적 감정은 다른 것임을 이해할 수 있음
· 성 및 생식 기능 및 욕구에 대한 경험은 일생에 걸쳐 변화
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음
· 의도하지 않은 임신을 어떻게 예방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세울 수 있음

학습목표(15세-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임신을 원하지만 불임인 사람들을 위한 대안을 열거 가능
· 불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있음을 인식 가능
· 임신하기를 원하지만 불임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에 대한
공감을 나타낼 수 있음

3 사춘기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
· 사춘기를 정의할 수 있음
· 성장은 육체적, 정신적 변화를 포함한다는 것을 이해 가능
· 사춘기는 정상적이고 건강한 청소년기의 한 부분임을 이해
할 수 있음

학습목표(9세-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사춘기의 과정과 성 및 생식 기관의 발달에 대해 기술할 수
있음
· 사춘기 동안 발생하는 주요한 신체적, 감정적 변화를 열거
가능
· 사춘기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방법을 보여줌
· 개인 위생과 위생 관리에 대해 기술할 수 있음
· 개인 위생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음
· 위생에 대한 이해를 개인적인 건강 유지 계획에 적용 가능
· 월경 주기를 설명하고 월경을 하는 동안 당사자가 느끼는
다양한 신체적 증상과 감정을 파악할 수 있음
· 월경대 및 기타 월경 용품에 접근하고 사용하고 버리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음
· 젠더 불평등이 어떻게 월경 중인 여성 어린이·청소년에게
수치심과 두려움을 갖게 하는지 인식할 수 있음
· 월경 중인 모든 어린이·청소년에게 월경대 등 월경 용품,
깨끗한 물과 개인 화장실 시설에 대한 접근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 가능
· 월경 중인 여성 어린이·청소년이 편안함을 느끼도록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전략을 보여줄 수 있음
· 청소년들은 자극에 의해 또는 특별한 이유 없이 발기를
경험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음
· 일부 청소년은 발기, 몽정 등 밤에 체액이 방출될 수 있는데
이는 정상적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음
· 발기, 몽정 또는 기타 성적 반응은 사춘기의 정상적인 한
부분임을 인식할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사춘기와 청소년기를 구별할 수 있음
· 사춘기는 사람마다 다른 시기에 경험하며 여성과 남성에게
다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음
·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다양한 변화의 예를 파악하여 분류할
수 있음 (예: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인지적)
· 변화와 관련해 여성과 남성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가능
· 사춘기는 일부 아이들 특히 비관행적 젠더(사회에서 기대하는
성의 개념으로 설명 불가능한 젠더), 트랜스젠더, 간성에게
특히 어려울 수 있음을 인식 가능
· 청소년기의 이러한 변화는 정상적인 것임을 인식할 수 있음
· 사춘기의 변화를 빌미로 타인을 괴롭히고 비난하는 것은
유해하며 오래 지속되는 심리적 충격을 줄 수 있음을 인지
· 이러한 변화를 다루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
· 일생에 걸쳐 감정과 신체의 변화에 영향을 주는 호르몬의
역할을 분석할 수 있음

4 신체 이미지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
· 모든 신체는 특별하고 독특함을 상기할 수 있음
· 자신의 몸에 대해 자부심을 갖는 것이 의미하는 바를 설명
가능
· 자신의 몸에 감사할 줄 앎
· 자신의 몸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표현 가능

학습목표(9세-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신체적 외모는 유전, 환경, 건강 습관에 의해 결정됨을
설명할 수 있음
· 신체적 외모가 인간로서의 가치를 결정하지 않음을 인식
· 친구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신체적 모습에 대해 수용할 수
있음
·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신체적 외모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음을 설명할 수 있음
· 매력적인 신체에 대한 생각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하고
문화에 따라서도 다양함을 인식 가능
· 자신과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매력이 다를 수도 있음을
생각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자신의 신체에 대해 좋은 감정이 갖는 장점에 대해 토론 가능
· 사람들의 신체의 모습이 다른 사람들의 생각과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여성과 남성에게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지 비교 설명할 수 있음
· 사람들이 자신의 외모에 변화를 줄 때 쓰는 방법을 분석하고
위험을 평가 가능(예: 다이어트 약, 스테로이드, 표백 크림)
· 아름다움에 대해 젠더화된 기준은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의
외모를 바꾸고 싶어하도록 유도할 수 있음을 비판적 평가
· 자신의 신체 이미지 때문에 고통을 겪는 사람을 지원하는
서비스에 접근하는 방법을 보여줌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
· 특정 문화 및 성별 고정관념과 그것이 사람들의 신체
이미지와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수 있음
· 신체적 외모에 대한 비현실적 기준은 해로울 수 있음을 인식
· 자신의 신체 이미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자존감, 성적 의사
결정 및 성적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
· 신체적 외모에 대한 비현실적인 기준에 이의를 제기하는
방법을 보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