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핫!! 핫한~잇슈!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8-2: 성/재생산 건강

포괄적 성교육 마지막 카드뉴스 8-2탄입니다. 🙂

이번 주제는 "성/재생산 건강"입니다.

분량이 많아 8-1탄, 8-2탄으로 나누어 발행했습니다.

지금까지 포괄적 성교육 카드뉴스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아하센터 SNS에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2018 UNESCO 성교육 가이드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8. 성/재생산 건강

[그림]

하트 모양 안에 병원 표식이 그려져 있다.

포괄적 성교육(CSE)이란?

포괄적 성교육(CSE)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자신의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 및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 8가지

1. 관계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3. 젠더 이해

4. 폭력과 안전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6. 인간의 신체와 발달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8. 성 및 생식 건강

핵심개념 여덟 번째

성/재생산 건강

1 임신, 임신 예방

2 HIV/AIDS 낙인, 돌봄, 치료, 지원

3 HIV 등 성병 위험 감소에 대한 이해/인식

2 HIV/AIDS 낙인, 돌봄, 치료, 지원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HIV 감염자도 올바른 돌봄, 치료, 지원이 있으면 충분히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고 자신의 자녀를 가질 수도 있음을 설명할 수 있음

· HIV 감염자도 다른 모든 사람처럼 동등한 사랑, 존중, 돌봄, 지원을 받을 권리가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음

· 돌봄, 존중, 지원으로 HIV 감염자가 자신의 현재 상태를 관리할 수 있는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음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

· HIV 감염자가 자신의 상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직면하게 되는 이점과 도전에 대해 말할 수 있음

· HIV 감염자는 태어날 때부터 HIV를 가지고 태어난 경우도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삶 속에서 감염된 경우도 있음을 상기할 수 있음

· HIV 감염자를 위한 안전하고 지원받는 환경을 보장할 책임이 모든 사람에게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음

· 안전하고 지원받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음

· HIV 감염자는 부작용을 포함한 돌봄 및 치료를 위한 고유한 욕구가 있음을 설명할 수 있음

· HIV가 가족의 구조, 역할, 책임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음

· 가족, 지역 사회, 서비스 및 치료의 도움으로 HIV 감염 여성도 건강할 수 있으며 HIV가 없는 아이를 낳고 모유 수유를 할 수 있음을 설명 가능

· 모든 사람이 HIV 감염자를 지원할 책임이 있음을 인식 가능

· HIV 감염자를 지원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

· HIV 때문에 사람을 차별하는 것을 불법으로 결론 지을 수 있음

· 출생하면서부터 HIV에 감염되어 있는 사람들도 치료와 지원으로 충분히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살 수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음

· 왜 HIV 감염자를 포함한 모든 사람에게 타인에 대한 성적인 감정과 사랑을 표현할 권리가 정당한지 보여줄 수 있음

· HIV 감염자에 의해 그리고 감염자와 함께 운영하는 단체 및 프로그램을 어떻게 지원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을지 설명하고, 그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HIV 감염자와 함께 운영하는 지원 단체 및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도움에 감사하게 생각함

· 지역의 지원 단체와 프로그램에 접근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HIV 감염자 또는 HIV와 에이즈에 걸린 사람들에 대한 낙인과 차별의 원인과 영향을 분석할 수 있음

· 자신의 나라에서 HIV 감염자로서 활동하는 다양한 성별의 활동가를 찾아보고, 그들이 HIV에 대한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고 HIV 감염자를 지원 및 보호한 것과 관련된 성과를 설명할 수 있음

· HIV와 함께 살아가는 사람들이 이룬 것에 감사할 줄 앎

· HIV 감염자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이 낙인과 차별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는 권리를 옹호할 수 있음

3 HIV 등 성병 위험 감소에 대한 이해/인식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건강’과 ‘질병’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사람들은 질병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면역 체계를 가지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음

· 사람들이 자신의 건강을 보호하는 방법을 열거할 수 있음

· 누군가 병에 걸렸다 해도 여전히 건강해보일 수 있음을 상기할 수 있음

· 사람들은 자신의 건강 상태와 무관하게 사랑, 돌봄, 지지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음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

· 지역 사회 청소년들 사이에 가장 일반적인 성병(예: HIV, HPV, 헤르페스, 클라미디아,임질)과 가장 일반적인 전염 방법을 열거할 수 있음

· HIV는 평상시의 접촉(예: 악수, 포옹, 식기 공유)으로는 전염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음

· HIV가 전염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예: HIV 양성인 사람과의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 전염된 사람의 혈액 수혈, 주사기 공유, 바늘 또는 다른 예리한 도구로 인한 상처, 임신 중, 출산 중 또는 모유 수유 중)을 열거할 수 있음

· 대부분의 사람들은 HIV 감염자와의 안전하지 못한 성적 삽입을 통해 HIV에 감염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음

· HIV 감염 위험을 줄이는 방법을 감염 전(예: 콘돔 사용, 자발적 포경 수술(VMMC)), 감염 후(예: 바이러스 노출 후 예방 요법(PEP))로 설명할 수 있음

· 콘돔을 단계 별로 옳게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음

· 생식기 인유두종 바이러스(HPV)에 대한 백신 접종이 가능한 나이와 장소를 설명할 수 있음

· 올바르고 지속적인 콘돔 사용과 피임을 포함하여 더 안전한 섹스를 하려는 의지를 강하게 표명하고 원치 않는 성적 압박에 대항하는 소통, 협상, 거절 기술을 보여줄 수 있음

· 자신의 지역 사회에서 성병 검사 및 HIV를 포함 가장 일반적인 성병 치료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검사를 받기 원하는 사람을 지지하는 방법을 설명 가능

· 검사를 받는 사람의 안전 및 지원의 중요성을 인식 가능

· 지역 사회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보여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

· HIV 검사를 받기 위한 건강 시스템과 HIV 감염자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에 접근하는 방법을 조사 가능

· 이용 가능한 HIV 검사 유형과 관리 집행 방식을 보여줌

· VMMC를 설명하고 어떻게 사람들 간의 HIV 취약성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잠재적으로 HIV에 노출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한 방법인, PrEP와 PEP를 정의하고, 지역에서 이용이 가능한지 알아봄

· 누구나 자발적이고 사전에 통지된 비밀 검사를 받을 권리가 있으며 HIV 상태가 공개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설명 가능

· HIV에 대한 취약성을 평가하기 위한 검사와 필요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 가능

· 검사를 받기 원하는 친구를 지지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다.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사람들의 협상 기술은 사회적 규범, 불평등한 권력, 개인의 신념, 자신의 결정력에 대한 자신감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음을 상기할 수 있음

· 원치 않는 성적 압력에 대항하고 더욱 안전한 섹스를 위해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협상 및 거절 기술을 적용할 수 있음

· 성적 취약성을 줄이기 위한 개인의 결정에 잠재적인 영향을 주는 모든 것에 대해 비평할 수 있음

· 사회의 특정 그룹에 대한 배제와 차별이 HIV 및 기타 성병에 대한 취약성을 증가시키다는 것을 인식 가능

· 건강과 복지를 위한 개인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음

· 콘돔 사용법을 보여줄 수 있음

· HIV 취약성을 줄이고 예방하기 위해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성 건강 서비스를 평가할 수 있음

· PrEP와 PEP를 포함한 안전하고 비밀이 보장되는 HIV 검사 및 기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음

지금까지 포괄적 성교육 카드뉴스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