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4: 폭력과 안전

포괄적 성교육 카드뉴스 4탄입니다.

이번 주제는 "폭력과 안전"입니다.

2018 UNESCO 성교육 가이드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4. 폭력과 안전

[그림]

전체 내용을 나타내는 작은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보라색 바탕에 두 사람이 사적 영역을 지키며 마주보고 서있는 그림이다.

포괄적 성교육(CSE)이란?

포괄적 성교육(CSE)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자신의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 및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 8가지

1. 관계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3. 젠더 이해

4. 폭력과 안전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6. 인간의 신체와 발달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핵심개념 네 번째

폭력과 안전

1. 폭력

2. 동의, 사적 영역, 몸에 대한 권리

3. 정보통신기술의 안전한 사용

1 폭력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놀림, 괴롭힘, 폭력에 대한 정의를 할 수 있음

· 가족구성원이나 성인에 의한 폭력을 포함 괴롭힘/폭력은 잘못된 것이며, 피해자의 잘못이 아님을 인식할 수 있음

· 또래들 안에서 괴롭힘/폭력에 대응하기 위한 안전한 행동이 무엇인지 발표할 수 있음

· 성적 학대 및 온라인 성 착취 등 아동학대를 정의 가능

· 아동학대는 아동의 권리를 침해하며 결코 피해자의 잘못이 아님을 인식

· 성인이 자신에게 성적 학대를 가하려고 할 때 취할 수 있는 행동을 보여줄 수 있음

· 학대를 당하는 경우 양육자 또는 믿을 수 있는 어른을 찾아 학대 당하고 있음을 알리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 가족 혹은 연인 관계에서 발생하는 폭력의 형태 인식

· 가족 내 이런 유형의 폭력이 발생했을 때 믿을 수 있는 성인을 찾아서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음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

· 성적 학대, 성희롱, 온/오프라인 괴롭힘의 예를 들 수 있음

· 아동 성학대는 불법이며 이를 경험한 사람들을 돕는 기관 및 서비스가 있음을 알 수 있음

· 성적 학대, 성희롱, 친족성폭력, 괴롭힘을 경험할 경우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을 정의할 수 있음

·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의 예를 들 수 있음

·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은 잘못된 것임을 알 수 있음

·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을 경험할 경우 믿을 수 있는 성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

· 괴롭힘, 정신적 폭력, 신체적 폭력, 성적 학대, 성희롱,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을 비교/대조할 수 있음

· 다양한 종류의 폭력의 원인은 피해자의 잘못에 있지 않으며 폭력은 항상 인권을 침해한다는 것을 인식

· 다양한 종류의 폭력에 대한 신고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 다양한 종류의 폭력을 방지하고 피해자 지원 서비스와 성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다양한 형태의 신체적/정신적/성적 폭력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 성공적인 사례를 분석할 수 있음

· 학교, 가정, 지역 사회, 온라인을 포함한 모든 공간에서의 폭력 및 인권 침해에 대한 공개적 말하기의 중요성을 인식

· 우리 모두의 존엄성을 지키는 안전한 환경을 촉구할 수 있음

2 동의, 사적 영역, 몸에 대한 권리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몸에 대한 권리'가 의미하는 바를 묘사할 수 있음

· 나만 볼 수 있는 몸의 부분이 어디인지를 알 수 있음

· 누구나 '몸에 대한 권리'가 있음을 인식할 수 있음

· 누군가 내 몸을 만질 때 불쾌한 느낌이 들 경우 대응하는 방법을 발표할 수 있음

· 누군가 내 몸을 만져서 불편할 경우 양육자 또는 믿을 수 있는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찾고 이를 설명할 수 있음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사춘기 동안 나의 몸과 사적인 공간에 대한 프라이버시가 중요하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음

· 원치 않는 성적 관심에 대해 정의할 수 있음

· 어린이를 향한 원치 않는 성적 관심은 사적 영역과 자기 자신의 몸에 대한 결정권을 침해하는 것임을 알 수 있음

· 사적 영역을 지키고 원치 않는 성적 관심을 피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화를 할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사적 영역과 몸에 대한 권리가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음

· 누구나 사적 영역과 몸에 대한 권리가 있음을 인식 가능

· 사적 영역과 몸에 대한 권리를 어떻게 느끼는지 설명 가능

· 동의에 대해 정의하고 성적 자기 결정권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성적 동의를 표현하는 것과 알아차림의 중요성 인식

· 성적 행동에 대한 사적인 경계와 관련하여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것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학습목표(15세-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적인 동의와 동의의 거부, 타인의 동의 또는 동의 부족을 인식하는 것의 장점을 분석할 수 있음

· 성별에 따라 몸이 다르게 취급되는 방식과 성행위의 합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이중 기준을 비교하고 대조 가능

· 합의된 성행위는 건강한 성관계를 위해 중요함을 인식

· 동의/거부 방법과 동의/동의 부족을 인식하는 방법 발표

· 성적 동의에 귀 기울이고, 인식하고, 행동하거나 행동하지 않는 것의 의미에 대해 토론

·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은, 동의를 인식하거나 인식 못한 상황의 예를 비교 대조할 수 있음

· 동의하거나 동의를 인식하는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를 분석할 수 있음

· 동의를 훼손할 수 있는 요인(예: 알코올, GBV, 빈곤, 권력 관계)을 피하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

· 성적 동의를 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줌

· 타인의 동의 또는 동의 부족을 인식하는 능력을 보여줌

3 정보통신기술의 안전한 사용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

· 인터넷과 소셜미디어가 무엇인지 묘사할 수 있음

·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장점과 잠재적인 위험을 열거 가능

· 인터넷과 소셜미디어가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사실 인식

· 인터넷 또는 소셜미디어가 자신을 불편하게 하거나 두려운 마음을 갖게 할 경우 믿을 만한 어른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방법을 찾아서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9세-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인터넷, 소셜미디어의 장점과 위험성을 예를 들어 설명함

· 인터넷과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방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함을 인식

· 소셜미디어에서 누구와 정보를 공유할 것인지 정하는 방법 보여줌

· 성적으로 노골적인 매체(포르노그라피)와 섹스팅의 의미를 묘사할 수 있음

· 성적으로 노골적인 매체는 종종 여성/남성 이미지, 성적 관계를 비현실적으로 묘사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음

· 성적으로 노골적인 매체는 부정확한 묘사를 통해 여성/남성 이미지, 성적 관계를 오도할 수 있음을 인식 가능

· 성적으로 노골적인 매체에 대해, 믿을 수 있는 어른에게 말하는 방법을 찾아서 보여줄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인터넷, 휴대폰, 소셜미디어가 원치 않는 성적 관심을 받게 만들기도 함을 이해

· 인터넷, 휴대폰, 소셜미디어를 통한 원치 않는 성적 관심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 수 있음

· 인터넷, 휴대폰, 소셜미디어의 안전한 사용 계획 실행

· 노골적인 성적 매체(포르노그라피)가 보편적인 이유 분석

· 노골적인 성적 매체는 유해할 수 있으며 어디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요약

· 미성년자가 성적 이미지를 업/다운로드, 구매/소유하는 행위가 언제 불법인지 구분

· 성적 이미지를 공유/소유하는 것과 관련된 법에 대한 지식이 중요함을 인식

· 노골적인 성적 매체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느낌 표현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

· 소셜미디어를 안전/합법적/예의있게 사용하는 전략 분석

· 소셜미디어 사용은 장점도 있지만 불편하거나 위법적인 상황도 초래할 수 있음을 인식

· 책임있는 소셜미디어 사용 계획을 세우고 실행

· 성적 매체가 여성/남성/성적 행동/성적 반응/신체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를 가져오는 과정을 평가할 수 있음

· 성적 매체는 유해한 젠더 고정관념을 강화하고 폭력적이고 합의되지 않는 행동을 일반화할 수 있음을 인식

· 노골적인 성적 매체가 여성/남성/성 행위에 대해 비현실적 묘사를 해서 자기 이미지/자신감/자존감/타인 인식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돌아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