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3: 젠더 이해

포괄적 성교육 카드뉴스 3탄입니다.

이번 주제는 "젠더 이해"입니다.

2018 UNESCO 성교육 가이드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3. 젠더 이해

[그림]
전체 내용을 나타내는 작은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보라색 바탕에 성별을 나타내는 표식이 섞여 있는 그림이다.

포괄적 성교육(CSE)이란?

포괄적 성교육(CSE)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자신의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 및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 8가지

1. 관계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3. 젠더 이해
4. 폭력과 안전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6. 인간의 신체와 발달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핵심개념 번째
젠더 이해

1. 사회적으로 구성된 젠더와 젠더 규범
2. 젠더 평등, 고정광념과 편견
3. 젠더 기반 폭력(GBV)

1 사회적으로 구성된 젠더와 젠더 규범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젠더와 생물학적 성을 정의하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할 수 있음
· 자신의 생물학적 성과 젠더에 대한 느낌을 생각할 수 있음
· 성과 젠더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을 알고 있음
· 성과 젠더에 대한 관점은 매우 다양한 영향을 받아 형성된다는 것을 인식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
· 젠더 역할을 정의할 수 있음
· 사회적/문화적 규범, 종교적 신념이 어떻게 젠더 역할에 영향을 주는지 예를 들 수 있음
· 젠더 역할에 영향을 주는 요소를 이해할 수 있음
· 젠더 역할에 대한 자신의 관점에 영향을 준 사회문화적, 종교적 신념 등이 무엇인지 생각해볼 수 있음
· 젠더 정체성을 정의할 수 있음
· 누군가의 젠더 정체성이 생물학적 성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설명할 수 있음
· 자신의 젠더 정체성을 인식하고 다른 사람의 젠더 정체성에 대한 존중을 표현할 수 있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
· 젠더 규범이 어떻게 정체성/요구/관행/행동을 규정하는지 파악할 수 있음
· 젠더 규범은 유해하고 사람들의 선택과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조사
· 젠더 규범에 대한 신념은 사회적으로 형성됨을 인식
· 젠더 역할과 경험은 변화될 수 있음을 인식
· 가족/학교/지역 사회에서 더 긍정적인 젠더 역할을 위한 일상적인 실천을 할 수 있음
· 연인 관계에서 젠더 규범과 젠더 고정관념의 영향 분석
· 학대 행위와 폭력적인 관계는, 젠더 역할/고정관념과 강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설명
· 젠더 역할과 젠더 고정관념에 기반한 관계의 유해성 인식
· 젠더 역할과 젠더 고정관념에 의한 관계에 의문 제기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다양한 성적 지향과 성 정체성을 가진 사람에 대한 편견의 예를 듬
· 젠더 편견은 유해하다는 것을 인식
· 자신의 젠더 편견 정도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지역 사회에서의 젠더 편견을 분석할 수 있음
· 자신과 타인의 젠더 편견에 맞서기 위한 전략 연습
· 동성애와 성전환에 대한 혐오감을 정의
· 동성애와 성전환 혐오감 형성에 기여하는 사회적 규범과 그 결과를 분석할 수 있음
· 누구나 폭력, 강제성, 차별 없이 원하는 사랑을 할 수 있어야 함을 인식
· 동성애/성전환 혐오를 당한 사람들을 지원하는 방법을 발표할 수 있음

2 젠더 평등, 고정관념과 편견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성별을 이유로 어떻게 불공정/불평등하게 대하는지 파악
· 가정/학교/지역 사회에서 공정하고 평등한 젠더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설명
· 불공정/불평등한 처우는 올바르지 않고 반인권적임을 인식
· 젠더와 무관하게 타인의 인권 존중이 중요함을 인식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젠더 불평등을 정의할 수 있음
· 젠더 불평등은 가정/친구/사회 내 권력 차와 연계됨을 설명
· 젠더 불평등과 관계의 권력 차이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를 상기해볼 수 있음
· 모든 사람은 젠더 불평등을 극복할 책임이 있다는 신념 조성
· 집/학교/사회에서 젠더 평등한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 발표
· 젠더와 관련된 고정관념과 편견을 정의할 수 있음
· 젠더 고정관념과 젠더에 따른 기대는 사람들의 삶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
· 젠더로 인한 차이는 착취 또는 불평등 대우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인식 (특히 사회적 규범에 어긋난 행동을 할 때)
· 젠더 역할의 고정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부당하고 해로운 결과를 낳는 관행에 맞서는 방법을 발표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다양한 성적 지향과 젠더 정체성을 가진 사람들을 형상화하는 사회적 규범을 생각
· 모든 형태의 젠더 편견에 대한 예를 들 수 있음
· 사람들을 평등하게 대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음
· 젠더 규범을 따르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편견은 그들의 건강과 선택 능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줌을 인식
· 젠더 편견 없이 사람들을 대하는 방법을 보여줌
· 가치관이 신념과 젠더 편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
· 성적 관계 내 젠더 평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젠더 역할이 성적 행동, 피임도구 사용, 생활에 관한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방법을 열거할 수 있음
· 젠더 역할이 평등하면 성적 관계도 더 건강함을 분석
· 왜 젠더 평등이 건강한 성적 관계의 일부분인지 설명 가능
· 젠더 평등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음

학습목표(15세-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젠더 불평등과 권력의 차이가 성적 행동, 성적 강압, 학대, GBV(젠더기반폭력)의 가능성에 영향을 주는 방식을 파악
· 젠더 불평등과 권력 차이는 성적 행동과 콘돔 사용, SRH(성과 생식 건강) 서비스 이용에 대한 의사결정, 행동, 안전한 선택 능력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인식
· 자신 또는 다른 사람이 성적 강압, 학대, GBV(젠더기반폭럭)에 노출되었을 경우 도움을 요청 가능

3 젠더 기반 폭력(GBV)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
· GBV를 정의하고 여러 장소에서 발생할 수 있음을 인식
· 젠더 고정관념이 차별과 폭력 등 타인을 대하는 태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
· 젠더에 기반한 모든 형태의 폭력은 잘못된 것임을 인식
· 자신이나 타인이 GBV를 경험할 시, 그것을 말하기 위해 신뢰할 수 있는 성인을 확인하고 접근하는 방법을 설명

학습목표(9세-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GBV 사례(예: 왕따, 성희롱, 심리적 폭력, 가정폭력, 강간, FGM/C(여성성기절단), CEFM(아동조기강제결혼), 동성애 혐오)를 열거하고, 학교/집/공공장소/온라인 등 GBV가
발생할 수 있는 공간을 확인
· 모든 형태의 GBV은 인권을 침해한다는 것을 인식
· 누군가 GBV에 노출되거나 관여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성인에게 말하는 방법을 보여줌
· 젠더 고정관념이 어떻게 괴롭힘, 차별, 학대, 성폭력을 일으킬 수 있는지 설명
· 성적 학대와 GBV는, 성적 욕망 통제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권력과 지배력에 관한 범죄임을 설명
· 젠더 불평등과 젠더 역할 고정관념은 GBV을 유발함을 인식
· 젠더 평등을 주장하고 성 차별과 GBV에 맞서는 방법을 보여줌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을 포함한 성적 학대와 GBV는 권력과 지배력에 대한 범죄이며 성적 욕망을 통제하는 능력의 문제가 아님을 상기
· GBV를 인식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세움
· 폭력의 주변인과 목격자가 개입할 때 안전을 위한 몇 가지 조치를 취할 수 있고 또는 폭력의 영향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인식
· GBV는 성인, 권력을 가진 사람, 청소년에 의해 일어날 수 있으며, 언제나 옳지 않다는 것을 인식
· GBV 예방 및 GBV 생존자를 지원하는 신뢰할 수 있는 성인 및 서비스에 접근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음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
·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남을 인식
·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은 옳지 않으며, 폭력적인 관계에서 떠날 수 있음을 인식
· 친밀한 관계에서의 폭력을 경험한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성인에게 접근하는 방법을 보여줌
· 젠더 평등을 증진/GBV를 줄이는 성공적 노력의 예를 분석
· 온라인/공공/민간 부문의 인권 침해와 성 차별에 대항하는 공개적 말하기의 중요성을 인식
· 젠더 평등과 GBV의 근절을 위한 지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