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지난 주제였던 "관계"에 이어, 이번엔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입니다.

2018 UNESCO 성교육 가이드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그림]

전체 내용을 나타내는 작은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녹색 바탕에 저마다 의견을 말하기 위해 손을 들고 있는 모습이다.

포괄적 성교육(CSE)이란?

포괄적 성교육(CSE)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자신의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 및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 8가지

1. 관계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3. 젠더 이해

4. 폭력과 안전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6. 인간의 신체와 발달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핵심개념 두 번째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1. 가치와 섹슈얼리티

2. 인권과 섹슈얼리티

3. 문화, 사회와 섹슈얼리티

1 가치와 섹슈얼리티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가치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평등, 존중, 수용, 관용과 같은 중요한 개인적 가치를 알아볼 수 있다.

가치와 신념에 따라 삶과 관계가 결정되는 방식을 설명할 수 있다.

개인, 동료, 가족 및 지역사회가 서로 다른 가치를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자신이 갖고있는 가치를 공유할 수 있다.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

성과 섹슈얼리티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배우는지 알려주는 가치와 태도가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원천을 알아볼 수 있다.

어떤 부모/보호자는 그들의 가치를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귀감이 되기도 한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가족과 지역공동체의 가치와 태도는 행동과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자신이 가족으로부터 학습해 온 가치를 되돌아볼 수 있다.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

섹슈얼리티와 생식 건강 이슈에 대한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개인적인 가치가 자신의 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줄 수 있다.

개인적 가치가 타인의 권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다른 가치, 신념, 태도에 대한 포용과 존중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자신의 개인적 가치를 지킬 수 있다.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섹슈얼리티에 대해 자신과 부모/보호자가 갖고 있는 가치를 구별할 수 있다.

자신이 갖고 있는 어떤 가치는 부모/보호자와 다르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다른 가치로 인한 가족구성원과의 갈등을 해결하는 방법을 발표할 수 있다.

2 인권과 섹슈얼리티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인권에 대해 정의할 수 있다.

모두에게 인권이 있으며 이러한 인권은 존중되어야 함을 인식할 수 있다.

사람들의 인권에 대한 지지를 표현할 수 있다.

학습목표(9-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인권을 정의하고, 그것이 모든 사람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각해낼 수 있다.

보편적 인권과 아동의 권리를 확인할 수 있는 국내법 및 국제협약에 대해 말할 수 있다.

국내법 및 국제협약(예: 세계인권선언 및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를 인식할 수 있다.

인권과 인권은 모두에게 적용된다는 것을 인식한다.

자신이 누리고 있는 권리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다.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성 및 생식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권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권리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법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이러한 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우리 사회에는 특히 인권을 쉽게 침해당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성 및 생식 건강과 관련된 권리를 포함하여 모든 사람들에 대한 인권 존중에 대해 예를 들어 보여줄 수 있다.

학습목표(15세-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CEFM(자녀조기강제결혼), FGM/C(여성생식기절단), 인터섹스(Intersex) 아동에 대한 동의없는 외과적 개입, 강제 불임, 합법적 성관계 연령, 성적 지향, 성 정체성, 낙태, 강간, 성적 학대, 성매매, 성 및 생식 건강 서비스 및 생식권에 대한 접근권에 관한 지역 그리고/또는 국내법과 정책을 분석할 수 있다.

성 및 생식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인권 침해 사례를 보여줄 수 있다.

성 및 생식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인권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성 및 생식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인권 관련 지역 그리고/또는 국내법을 지지할 수 있다.

친구, 가족,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 인권을 증진하는 방법을 조사할 수 있다.

성 및 생식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인권을 증진하고, 차별, 강제,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생식에 대한 결정권 증진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성 및 생식 건강에 영향을 주는 인권을 증진하기 위한 행동을 할 수 있다.

3 문화, 사회와 섹슈얼리티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_

자신의 감정과 몸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 출처를 열거할 수 있다.

(예: 가족, 개인, 동료, 지역사회, 소셜미디어를 포함한 매체)

가족, 지역사회로부터 배운 우리의 감정과 몸에 대한 가치와 신념을 인식할 수 있다.

신뢰할 수 있는 어른을 찾아서 자신의 감정과 몸에 대한 질문을 하는 방법을 발표할 수 있다.

학습목표(9세-12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어떻게 문화, 종교, 사회가 섹슈얼리티에 대한 우리의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지 예를 찾을 수 있다.

지역적이며 여러 문화권에 걸쳐있는 다양한 성년 의식을 설명할 수 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되어온 섹슈얼리티에 대한 문화적, 종교적 또는 사회적 신념과 관행을 찾아볼 수 있다.

섹슈얼리티와 관련하여 다양한 신념이 있음을 인식할 수 있다.

섹슈얼리티와 모든 인권과 관련된 다양한 관행에 대해 존중을 표현할 수 있다.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사회문화적 규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사회에서 성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규범과 그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사회문화적 규범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변하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사회에서 성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규범에 대해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학습목표(15-18세 이상)

_________________________

성적 행동과 성 건강에 긍정적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규범을 비교하고 대조할 수 있다.

성적 행동에 대한 자신의 관점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할 수 있다.

자신이 가치를 두고 있는 사회문화적 규범이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에 대한 신념과 감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돌이켜 생각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