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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성(Sexuality)을 읽다./핫!! 핫한~잇슈!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1: 관계

시리즈로 찾아가는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Ⅰ
첫 번째, ‘관계’의 핵심내용

-아하!센터는 포괄적 성교육의 핵심내용을 카드뉴스 시리즈로 소개합니다.
-이 카드뉴스 시리즈는 ‘UN 포괄적 성교육 국제적 지침’에 따라 8가지 주요 핵심 개념을 4개의 연령 집단(으로5-8세, 9-12세, 12-15세, 15-18세 이상) 구분하여 제시합니다.
-포괄적 성교육의 각 주제별, 연령대별 핵심내용을 함께 살펴 보실까요?

 

2018 UNESCO 성교육 가이드
Comprehensive Sexuality Education

포괄적 성교육 핵심 개념
1. 관계

 

[그림]
전체 내용을 나타내는 작은 일러스트가 그려져 있다. 노란 바탕에 각자 다른 표정의 얼굴 네 개가 이어져 있다.

포괄적 성교육(CSE)이란?

포괄적 성교육(CSE)은 섹슈얼리티에 대한 인지적, 정서적, 신체적, 사회적 측면에 대해 배우는 커리큘럼 기반 교육과정
아동과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의 능력-자신의 건강과 복지, 존엄성에 대한 인식 능력, 존중하는 사회적 성적 관계 형성 능력, 자신 및 타인의 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 선택 능력, 자신의 삶 속 권리에 대한 이해와 보호 능력-을 높일 수 있는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

포괄적 성교육 핵심개념 8가지

1. 관계
2. 가치, 권리, 문화, 섹슈얼리티
3. 젠더 이해
4. 폭력과 안전
5. 건강과 복지를 위한 기술
6. 인간의 신체와 발달
7. 섹슈얼리티와 성적 행동
8. 성 및 생식 건강

 

핵심개념 첫 번째


관계

1 가족

2 친구, 사랑, 연인 관계

3 관용, 포용, 존중

4 결혼과 육아

 

1 가족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가족의 형태는 매우 다양
· 가족 구성원 각각 다른 요구와 역할이 있음
· 가족 구성원 역할과 책임에는 종종 젠더 불평등이 나타남
· 가족 구성원은 아이들의 가치교육에 중요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

· 부모/보호자, 다른 가족구성원들은 아이들의 가치 형성을
도우며, 그들의 의사결정을 인도하고 지원
· 가족의 역할과 책임을 통해 젠더 평등을 촉진할 수 있음
· 건강과 질병은 가족의 구조, 역량, 책임의 측면에서 가족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건강한 가족의 기능과 관계를 위해서는 사랑, 협력, 젠더
평등, 상호 돌봄, 상호 존중이 중요
· 부모/보호자와 아이들, 특히 청소년기의 갈등과 오해는
흔하며 보통 해결 가능
· 성장한다는 것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 의미

 

학습목표(15-18세)
______________________

· 성적인 관계·건강 문제는 가족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청소년과 가족 구성원이 성적 관계나 건강 문제 관련한
정보를 공개하거나 공유할 때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을 돕는
지원 시스템이 있다

 

2 친구, 사랑, 연인 관계

학습목표(5-8세)
______________________

· 우정의 종류는 다양
· 우정은 신뢰, 나눔, 존중, 공감, 유대에 기초함
· 사랑에도 여러 종류(예, 친구간의 사랑, 부모 간의 사랑,
연인간의 사랑)가 있으며 사랑이 표현되는 방법도 다양
· 건강하고 건강하지 않은 관계가 있음

 

학습목표(8-12세)
_____________________

· 우정과 사랑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긍정적으로 느끼도록
도움
·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우정과 사랑은 다르게 표현될 수 있음
· 불평등한 관계는 사람들의 관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학습목표(12-15세)
______________________

· 친구는 서로에게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관계의 종류는 다양
· 연인관계는 불평등한 권력관계에 의해 강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음

 

학습목표(15-18세)
______________________

· 건강하고 건강하지 못한 성적 관계가 있음
· 한 성인으로서 애정과 사랑을 표현하는 방법은 다양

 

3 관용, 포용, 존중

 

학습목표(5-8)

______________________

· 모든 사람은 특별하며 사회에 기여하고 존중받을 권리가

있음

 

학습목표(8-12)

_____________________

· 낙인과 차별은 해로움

· 사회적, 경제적, 또는 건강 상태, 민족성, 인종, 출신, 성적

지향, 성 정체성 또는 기타 차이를 이유로 누군가를 괴롭

히는 것은 무례하며 상처를 입히는 것임

 

학습목표(12-15)

_____________________

· 차이에 근거하여 낙인과 차별(: HIV, 임신, 인종, 출신,

성별, 성적 지향, 성별 정체성 등)을 하는 것은 무례하며

안녕과 인권을 침해하는 것임

 

학습목표(15-18)

_____________________

· 낙인과 차별에 도전하고 포용, 비차별, 다양성을 증진하는

것이 중요

 

4 결혼과 육아

 

학습목표(5-8)

______________________

· 다른 가족 구조와 결혼의 개념이 있음

 

학습목표(8-12)

______________________

· 대부분의 나라에서 조혼 및 강제 결혼(CEFM)은 유해하며

불법

· 다양한(지속적이고 진지한)연애, 결혼, 육아가 있음. 이는

사회, 종교, 문화, 법률에 의해 형성

· 문화와 젠더역할은 육아에 영향을 미침

 

학습목표(12-15)

______________________

· 결혼과 연애에는 많은 책임이 따름

· 사람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부모가 되며, 부모역할에는 여러

가지 다른 책임을 포함한다

· 자녀 조기 강제 결혼(CEFM)과 의도하지 않은 임신은 부정

적인 사회적 및 건강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학습목표(15-18)

______________________

· 결혼에는 보상과 도전이 있을 수 있음
· 사람들이 자녀를 갖기로 결정하는 이유와 시기에 영향을
주는 많은 요소들이 있다
· 아이들은 양육자가 이행해야 할 다양한 요구를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