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성(Sexuality)' 이야기 추천도서

[도서] 나는 정말 너를 사랑하는 걸까

작성일 : 06-02-03 10:26     
[도서] ' 나는정말너를사랑하는걸까 '
글쓴이 : 아하지기  조회 : 647  
 


<나는 정말 너를 사랑하는 걸까> 
(김혜남, 정신분석전문의) 중앙 M&B 출판사 

‘나는 정말 너를 사랑하는 걸까’는 정신분석 전문의가 그동안의 상담 경험을 토대로 ‘사랑’을 감히 시작하지 못한 사람, 현재 사랑에 의심을 품고 있는 사람, 떠난 사랑에 몸부림치는 사람들을 위해 에세이 식으로 조금은 쉽게 자기 자신을 돌아볼 수 있도록 쓴 것이다. 

이 책은 '사랑'이라는 주제를 네가지로 나누어서 생각해 볼 수 있게 하였다. 우선, ‘사랑을 시험하게 하는 것들’ 이라 하여 운명적인 사랑에 대한 믿음이라던가 사랑이 있는 결혼에 대한 생각등을 다시 한번 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두 번째, ‘그래도 의심이 풀리지 않는다면 문제는 당신에게 있다‘에서는 사랑에 의심을 품고 있는 자신을 성찰해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사례들을 예를 들면서 설명하였다. 세 번째, ’사랑을 하려거든 사랑할 수 있는 능력부터 키워라‘ 에서는 자신을 성찰하면서 사랑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랑을 온몸으로 껴안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자유롭다‘는 자신의 과거를 성찰한 것에 끝나지 않고 현재 사랑하기 위해 능력을 키우고 온몸으로 닥쳐올 수 있는 위험을 예상하고 그 위험도 무릎쓰고 맞이하라고 한다. 

모든 것이 각자 자신의 상황에 따라 특히 기억에 남는 내용에 차이가 있겠지만, 나에겐 내가 어떤 배경으로 사람을 선택하여 사랑하는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게 해주었고, 사랑에 빠지는 것보다 사랑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것임을 절실히 공감하게 되었으며 그리고 ‘사랑’하는 사이에서도 서로가 숨쉴 수 있는 적절한 공간이 필요한 것도 새삼 깨닫게 해주었다. 

아직 ‘사랑’ 이 두렵거나 괴로운 사람, 그리고 자신의 사랑유형을 돌아보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