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성(Sexuality)' 이야기 추천도서

[도서] 남자가 월경을 한다면

작성일 : 06-02-03 10:32     
[도서] '남자가 월경을 한다면'
글쓴이 : 아하지기  조회 : 522  
 


미국의 대표적인 여성운동가 글로리아 스타이넘의 「Outrageous Acts and Everyday Rebellions」라는 책이 완역되어 「남자가 월경을 한다면」과「글로리아 스타이넘의 일상의 반란」두권으로 나누어 출간되었다. 

글로리아 스타이넘은 페미니스트 잡지 'Ms'를 만든 미국의 스타 페미니스트이다. 이 책은 저자가 수십년간 여성운동을 하면서 몸으로 느끼고 가슴으로 배운 모든 것을 기록하였다. 

「결국은 아름다움이 우리를 구원할 거야」의 저자인 정현경 교수는 글로리아 스타이넘에게는 '세상을 바꿔보려는 혁명정신, 예리한 지적 통찰, 전략가의 실천적인 힘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모든 것을 즐거운 놀이로 만들어버리는 유머와 신나는 기운'이 있다고 말한다. 이 책에 실린 글에서 이런 저자의 기운을 모두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남자가 월경을 한다면'이나 '여성망명정부에 대한 공상' 같은 글에는 많은 사람들에게 획기적인 영감을 준 새로운 상상이 담겨 있으며 '변화의 강물을 거슬러 헤엄쳐 가기'와 같은 글에는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실천 방법들이 상세하게 소개되어 있다. 

이 밖에 여성의 몸, 시간, 언어에 관해서도 예리한 통찰을 보여주며 저자 개인의 성장 과정과 여성운동의 경험도 만나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여러 주제를 다룬 책은 하나의 주제로 씌어진 책보다 가치 없고 수명도 짧다는 통념을 깨고 이 책은 저자의 바램대로 충분히 가치있는 책이 될 것이다. 특히 성과 인종에 기반한 생각을 변화시키려 할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보여주려면 여러 가지 주제를 다뤄야 한다는 저자의 생각에 의해, 현장에서 얻은 체험과 자료로 이루어진 다양한 사례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리브로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