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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 에는 어떤일이?

[보도자료]청소년성문화조사결과

 

"서울시 남자청소년들 성 고민 대화상대 없고

성교육 도움 못 받아 "

 

- 초등학생 10명중 4, 중학생 10명중 7명 성표현물(음란물)접한 경험 있고, 초등학생 중 60%는 인터넷에서 우연히 접한 것으로 드러나

- 청소년의 7.4%(9.5%, 5.4%)는 성관계 경험이 있으며,

10.5%는 임신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남

-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성 관련 고민을 부모와 대화 하지 않아

- 학년이 올라갈수록, 여학생보다는 남학생이, 성교육 만족도 낮아져

- 성폭력 피해경험률은 여학생 48.7%, 남학생 41.6%이며, 가해자는 남학생은 동성친구(57.6%), 여학생은 모르는 사람(3.2%) 비중이 높아

- 초등학생의 60.5%, 중학생 51.8%가 성교육 시간을 통해 성지식 습득

- , ‘청소년 성인식 개선을 위해 교육청과 손잡고 대상에 따른 맞춤형과 체험형 성교육·상담프로그램 확대할 예정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센터장 이명화)는 청소년(··)의 성문화 및 성행동 실태에 대한 2013년 서울시청소년성문화연구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이번 조사는 서울시에 재학 중인 초··고생과 특수집단(보호관찰 등) 청소년 3,423명이 설문조사에 참가하였으며, 청소년 성문화의 현장성을 반영하기 위한 대상별·성별 8그룹에 대한 인터뷰 조사를 병행 진행하였다.

 

서울시청소년성문화연구조사는 청소년 성문화의 현황을 파악해 청소년의 성교육과 성관련 위기지원 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2004년부터 실시하여, 4(2004/2007/2010/2013)에 걸쳐 실시하였다.

 

초등학생 10명 중 4, 중학생 10명 중 7명은 성표현물(음란물)을 접했으며, 초등학생 중 60%는 인터넷에서 우연히 접한 것으로 드러났다.

 

성표현물을 접해본 청소년 중 중학생은 23.3%초등학교 6학년에 처음 접했다고 응답했으며, 고등학생의 19.8%중학교 1학년에 처음 접했다고 응답했다. 성표현물을 접하는 시기가 점점 낮아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표현물을 처음 접한 초등학생의 80%는 충격적(34.9%), 더러운 느낌(29.8%)등 부정적인 느낌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또래들이 성표현물을 보는 것에 대해 대부분(77.8%)은 부정적으로 여기고 있었다.

중학생의 54.8%는 스마트폰을 포함한 인터넷기반 매체를 통해 성표현물을 접하고 있었다. 또한 많은 청소년들이 SNS를 통해 성표현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 다들 컴퓨터 검색했을 때, 우연치 않게 들어갈 때가 있잖아요. 그런 사이트 같은데. 그런데서 이제 발단이 되는 거죠. 계속 보고 싶고, 보고 싶고 하니까, 보다보니까 중독되고. 애들끼리 공유하고 그런 거죠.(남자고등학생)

- 야동 사이트 같은 거는요. “많이 보는 애들끼리 공유하기”, 이런 얘기 엄청 들어본 적 있어요. 카스에서 글 공유하고. 아니면 자기가 갤러리에 있는 거 딴 애한테 주고 그래요.(남자중학생)

- 최근에 페이스북 같은 데 보면 그게 엄청 심하게 올라오거든요. 태그를 하면 보게 되거든요. 근데 엄청나요. 재생 안 해도 앞에 딱 뜨는 화면 있잖아요. 화면 보면 장난이 아니에요. 깊숙한 데서 찾은 야동이에요.(여자고등학생)

 

- 스마트폰으로 바꾸고 다운 안 받고 스트리밍으로 보게 됐어요. 되게 신기해하면서. 이건(스마트폰) 항상 내가 지니고 있는 거고, 부모님도 알 수 없으니까.(여자고등학생)

- (야설) 고수위는 폰으로 옮겨서 봐요. 왜냐면 컴퓨터에 있으면 엄마가 아니까. (여자중학생)

 

중학생이 성표현물을 보고난 후 반응은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남자중학생은 장면 떠오름(26.2%), 자위(18.8%), 성기먼저 봄(10.8%) 순으로 답했으며, 여자중학생은 장면 떠오름(28.5%), 더 보고 싶어진다(9.7%), 성관계 생각(7.5%) 순으로 답했다.

지난 10년간 성표현물 이용률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성표현물을 접한 시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 성표현물(야동) 이용 유무 : 81.7%(’07) 83.7%(‘10) 92.7%(’13)

- 초등학교 때 성표현물 접한 비율 : 23.8%(’07) 30.0%(‘10) 50.2%(’13)

 

청소년 10명 중 4, 연애해 본 경험이 있다.

초등학생 41.5%, 중학생 37.8%, 고등학생 46.3%가 연애를 경험했거나 현재 연애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애 시 데이트 비용 부담자는 남자 혹은 주로 남자가 51%, 여자 혹은 주로 여자가 2%, 똑같이 함께 낸다가 36.9%로 함께 내려는 노력을 하는 커플도 많지만 남자의 비용 부담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 일단 좋아할 때는 이벤트 해 주는 건 괜찮은데, 나중에 헤어지고 나면 살짝 아 조금 아낄 걸’.(남자고등학생)

- 인터넷같은 데서 남자가 내는 게 당연하다고 그렇게 막 TV나 그런데서 이미 많이 뿌려져 있고. 여자 애들 인식이 그렇게 되어 있어서. 요즘 김치년.(남자고등학생)

- 내가 내려고 하면 남자들이 먼저 내요. 남자가 해 주면 여자가 기분이 좋으니까 남자들도 여자 기분좋게 해 줄려고 하는 게 있는 거 같애.(여자고등학생)

 

연애하는 사이에 경험한 것으로는 기념일 이벤트(49.2%)를 가장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멀티방/룸카페(11.4%)나 모텔(4.5%)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스마트폰이 기반이 되는 경험도 하고 있는데, 커플앱 사용(31.2%), 벗은 몸 사진 공유(1.2%), 성적 내용 문자 채팅(7.8%), 스킨십 사진 공유(10.2%) 등 개인정보가 노출되거나 성적피해를 유발할 수 있는 경험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 청소년의 7.4%(9.5%, 5.4%)는 성관계 경험 있으며, 그 중 10.5%는 임신을 했다.

중학생의 1.2%, 고등학생 및 특수집단 청소년의 12.9%가 성관계를 경험했으며, 처음 성관계 가진 나이는 3’26.8%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특수집단 청소년이 가장 많이 처음 성관계를 경험한 시기는 2’ 27.6%로 나타났다.

처음 성관계를 가진 장소의 대부분은 우리 집 혹은 상대방 집이었으며(52.8%), 친구 집(14.9%), 숙박업소(12.4%) 순으로 나타났다.

처음 성관계를 한 이유는 성별 간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데, 남자청소년의 60.2%둘 다 원해서’, 여자 청소년의 63.3%상대방이 원해서라고 응답하였다.

성관계를 하는 주된 이유를 성별로 살펴보면 남자청소년은 호기심(27.1%), 사랑확인(18.7%), 성적욕구해소(15.0%)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자청소년은 거절 어려워서(29.8%), 사랑확인(22.8%)로 성별 간 차이가 뚜렷하였다.

성관계 후 얻은 것역시 성별 간 차이가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남자청소년은 성적쾌감(31%), 사랑 깊어짐(22%), 별로 없다(20%) 순으로 나타난 반면, 여자청소년은 별로 없다(53.8%), 사랑 깊어짐(17.3%), 성적쾌감(15.4%) 순이었다.

성관계를 경험한 청소년의 47.3%는 피임을 거의 안 하거나 한 번도 한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관계를 경험한 청소년 중 10.5%는 임신을 경험했고, 13.7%는 했는지 안했는지 모른다고 답했다.

- 임심했던 친구는 낙태를 했어요. 근데 한 10명 중 2명은 낳고 키우거나.(여자고등학생)

- 페북으로 봤는데, 임신 8개월째인데 낳으려고 이름도 다 짓고, 초음파 그것까지 했다고. 그렇지만 아무래도 자기 미래를 위해 수술하는 애들이 더 많죠.(남자고등학생)

- 지금 애 키우고 있는 애가 주변에 세 명 있거든요. 보통 중3(성관계) 해요. 3 때 고등학교 선배랑. 아무것도 모르니까 그냥 덜컥 애가 생기는 거예요. 지우기는 늦고. 어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되게 빨라요.(여자고등학생)

 

지난 10년간 여자청소년보다 남자청소년에게서 성관계 유경험자가 더 많이 확인되었으나, 여자청소년의 성관계 경험 증가폭이 남자청소년에 비해 큰 것으로 나타났다..

- 남자 청소년(고등학생) : 16.8%(’07)14.6%(‘10)16.0%(’13)

여자 청소년(고등학생) : 4.1%(’07)4.8%(‘10)9.8%(’13)

 

성폭력 피해 경험률이 2010년에 비해 높아졌으며, 특히 남자청소년의 피해경험률 증가폭이 두드러졌다.

 

여자청소년의 피해 경험률은 201044.2%에서 201348.7%로 증가했으며, 남자청소년의 피해 경험률은 201023.8%에서 201341.6%로 크게 증가하였다. 남자청소년의 성폭력피해는 내 앞에서 성관계/자위흉내(17.9%), 성기, 가슴 등 신체부위 만지기(17.9%), 성적으로 외모 놀리기(15.6%)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자청소년의 성폭력피해는 성적내용 문자나 파일 수신(19.9%), 성적으로 외모 놀리기(18.6%), 성기, 가슴 등 신체부위 만지기(14.7%) 순으로 나타나 성별 간 경험의 차이가 드러났다.

남자청소년의 57.6%는 동성친구로부터 피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성폭력이 친구로부터 놀이처럼 이뤄지는 경우가 절반을 넘고 있었다. 반면 여자청소년의 33.2%는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피해를 경험한다는 대답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성폭력 예방교육에서 성별 차이를 고려한 내용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 다들 놀이로 장난처럼 하니깐 기분 나빠도 뭐라고 말하기도 그렇고.(남자중학생)

- 애들 있는데서 까라고 하고, 성기를 잡아 뜯고. 남자가 그런 거쯤은 참아야 살아 남는다고 하고.(남자고등학생)

- 남자애들은 나도 좀 당해봤으면 좋겠다 이렇게 쉽게 얘기하죠. 근데 막상 놀림당하고 그러면 진짜 기분 나쁘죠.(남자고등학생)

- 점심시간에 이상한 행동 하는 거 봤는데. 자기들끼리 막 그런 흉내 내 가지고 다른 애들 다 와서 보는데도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해서 애들이 이상하다고 하죠. (남자중학생)

서울 남자중학생 10명 중 6명은 성 고민 있을 때 대화할 대상이 없다.

 

초등학생 중 성관련 대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 여자초등학생의 25.4%가 안한다고 답한 반면, 남자초등학생은 60.4%가 성관련 대화 안 한다고 답하였다.

초등학생에게 부모와 성관련 대화 여부를 묻는 질문에 여자초등학생의 51.2%는 엄마와 대화하는 데 반해, 아빠와 대화하는 남자초등학생은 6.0%에 불과했다. 성관련 대화 후 만족한다는 여자초등학생 39.7%며 남자초등학생은 19.5%였다. 매우 불만족한다는 답은 여자초등학생 1.8%에 비해 남자초등학생은 6.1%로 나타났다.

또한, 부모님과의 대화에 대한 편안함을 물었을 때, 전혀 편안하지 않다는 대답이 여자초등학생 7.4%, 남자초등학생 20.9%로 큰 대비를 보였다.

 

중학생의 경우 성 고민을 의논한 적 없다는 비율이 48.1%로 높게 나타났다. 성별로 살펴보면 남자중학생은 58.5%, 여자중학생은 38.2%로 남학생 10명 중 6명이 성 고민을 나누지 않고 있었다.

 

초등학생의 60.5%, 중학생의 51.8%는 성교육 시간을 통해 성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나타나, 성교육에 대한 학교의 책임이 커지고 있다.

 

성지식을 얻는 경로는 대상별, 성별 차이를 보였다.

초등학생은 성교육 시간 60.5%, 부모님과 대화 12.5%로 나타났다. 중학생은 성교육 시간 51.8%, 인터넷 22.8%, 친구 16.7% 순으로 답했다. 고등학생은 성별 차이가 드러나는데, 남자고등학생은 인터넷 52.8%, 성교육 시간 27.2%, 친구 11.2%인데 비하여, 여자고등학생은 성교육 시간 45.1%, 인터넷 28.5%, 친구 14.8%로 나타났다.

성교육이 도움 되는 시기를 묻는 질문에 고등학생의 50.9%가 중학교라고 답하였다. 뒤를 이어 도움 되는 시기 없다 21.3%, 고등학교 13.7%, 초등고학년 12.1% 순으로 나타났다.

남자청소년은 대체로 여자청소년에 비해 성교육에 대한 만족도도 낮고 기대 역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성교육의 도움 여부를 묻는 질문에 남자초등학생의 6.4%, 여자초등학생 2.5%이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답했다. 마찬가지로 성교육이 도움 되는 시기를 묻는 질문에 성교육 안 받아도 된다는 응답에 남자초등학생 11.8%, 여자초등학생 2.9%가 답했다. 중학생의 경우는 성교육이 도움 되는 시기가 없다고 남자중학생 23.2%, 여자중학생 18%가 답했다.

- 분명 성교육을 했다는 기억은 있거든요. 근데 다 그냥 주마등처럼 별로 인상 깊었던 게 기억이 잘 안나요. 다 똑같았던 거 같아요. 초등학교나 중학교나 다.(남자고등학생)

- 일단 어렸을 때는 많아 혼란하잖아요. 솔직히 음란물도 많이 접하고 하니까. 그런 거를 딱 확실하게 정리해주고 아닌 거는 아닌 거고, 막 이런 거를 예방해 주기 위해서 성교육이 필요한 게 맞는데. 지금은 약간 좀 답답한?(남자고등학생)

- 남자애들은 양성평등 얘기할 때, 여자 쪽으로 얘기해주시는 선생님들 계시잖아요. 그러면 남자애들이 엄청 욕을 하면서 듣기 싫어서 자기도 하고 그래요. 여성부에서 나왔다고. 왜 여자 편만 드느냐고 우리도 성폭행 당할 수도 있잖아 그러면서 선생님 지나가잖아요. 그러면 뭐 던지고 욕하고 그래요.(2)

 

지난 10년간 성교육을 받는 청소년 비중은 증가하고, 전혀 받지 못하거나 거의 받지 못한 청소년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 또한 성교육을 통해 성지식을 얻는다는 비율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 성교육 못 받음 : 8.8%(‘04)9.0%(’07)4.2%(‘10)0.5%(’13)

- 성교육을 통해 성지식을 습득 : 29.3%(‘04)29.3%(’07)34.6%(‘10)36.1%(’13)

 

□ 「2013 서울시청소년성문화연구조사결과보고서1210일에 홈페이지(http://www.ahacenter.kr) 통하여 공개할 예정이다.

 

서울시청소년성문화연구조사결과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2677-9220)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와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는 이번 조사결과와 원탁토론에서 모아진,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청소년성인식 개선을 위해 중앙정부, 교육청과 손잡고 대상에 따른 맞춤형 체험형 성교육·상담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붙임. 2013 서울시청소년성문화연구조사 개요.

 

 

 

 

 

붙임1.

 

2013 서울시 청소년 성문화연구조사 개요

 

청소년성문화연구조사란?

- 서울지역 청소년의 성태도와 성관련 경험 전반의 내용 설문 면접 조사

- 2004년 처음 시작하여 2007, 2010, 2013년까지 총4차례 진행

- 청소년 성문화를 이해하는 기초자료를 마련하여 대상별 성교육 개발에 반영

- 청소년 성교육 및 성관련 정책의 시사점 마련

 

연구목적

1) 연령별(초등, 중등, 고등), 성별, 계열별(일반고, 특성화고, 특수집단) 청소년들의 성경험 및 성태도를 조사, 각 집단간(성별, 계열별 등) 및 하위영역별 비교

2) 연령별(초등, 중등, 고등), 성별, 계열별(일반고, 특성화고, 특수집단)성경험 실태의 차이에 따른 성교육의 방향과 내용 모색

3) 연령별(중등, 고등), 성별, 계열별 성태도(몸이미지, 성평등성, 성주체성, 성갈등) 관계 분석을 통한 성교육 방향과 내용에 있어 성태도 변인의 시사점 발견

 

2013년 연구개요

 

 

실태조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기 간

104~ 24

1022~ 1122

대 상

초등학생(6학년) 1,116

중 학 생(2학년) 1,078

고등학생(2학년 및 특수청소년)

1,229

실태조사 모집단 구성을 반영해

성별/교급별/계열별 8집단 31

표본추출

모집단 인구구성에 따라 교급·계열별 조사대상 선정

11개 교육지청 권역별로 학교 추출

서울시내 7개 청소년성문화센터가 해당권역의 학교에 협조 요청

또래의 성문화를 스스럼없이 잘 전달하고 표현할 수 있는 청소년 선정

학교 및 기관 추천

분 석

빈도분석, 기술통계, 교차분석 및 카이스케어 검증, 상관관계, T-test, Anova, 다중응답분석 등을 spsswin 15.0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함

허용오차 : 95% 신뢰도에서 1.4%의 최대 허용오차를 가짐

 

 

 

연구내용

 

1) 연령별(초등, 중등, 고등), 성별 청소년 성발달 및 성관련 경험, 성교육에 대한 실태

2) 10대 청소년 위험한 성(성매매, 성폭력, 원하지 않는 임신, 낙태, 성병)에 대한 실태 파악

고등학생 : 성매매, 성폭력, 원하지 않는 임신, 낙태, 성병

중 학 생 : 성매매, 성폭력

초등학생 : 성폭력

3) 10대 성태도(성주체성, 성평등성, 몸이미지, 성갈등) 실태 파악

고등학생 : 성주체성, 성평등성, 몸이미지, 성갈등

중 학 생 : 성주체성, 성평등성, 몸이미지, 성갈등

초등학생 : 성평등성, 몸이미지

4) 10대 청소년들의 성태도와 성행동 및 위험한 성행동 등 각 요인별 관계 분석

 

 

 

 

지난 10년간 연구 조사 내용

 

<1> 조사 시기 및 조사대상

 

조사시기

조사대상

2004

조사

2004.12-2005.2

설문조사

(2,035)

서울지역 중·고교생, 보호관찰 및 쉼터 거주 청소년(17-19)

F.G.I.

(19)

서울 지역 고등학교 청소년, 보호관찰대상 및 쉼터 거주 청소년

2007

조사

2007.8-2007.10

설문조사

(2,222)

서울지역 중·고교생. 보호관찰대상 및 쉼터 거주 청소년

2010

조사

2010.9-2010.10

설문조사

(3,816)

서울지역 초··고교생. 보호관찰대상 및 쉼터 거주 청소년

2013

조사

2013.10-2013.11

설문조사

(3,423)

서울지역 초··고교 청소년. 보호관찰대상 및 쉼터 거주 청소년

F.G.I.

(31)

서울 지역 초··고교생

 

 

 

<2> 조사대상자의 성별 규모 및 비중

 

 

2004

2007

2010

2013

고등학생

569 (45.3)

570 (52.9)

665 (52.5)

606 (49.3)

686 (54.7)

507 (47.1)

601 (47.5)

623 (50.7)

합계

1,255(100.0)

1,077(100.0)

1,266(100.0)

1,229(100.0)1)

중학생

379(48.6)

540(47.2)

660 (50.6)

554 (51.4)

401(51.4)

605(52.8)

644 (49.4)

524 (48.6)

합계

780(100.0)

1,145(100.0)

1,304(100.0)

1,078(100.0)2)

초등학생

-

-

617 (49.6)

525 (47.0)

-

-

628 (50.4)

591 (53.0)

합계

-

-

1,246(100.0)

1,116(100.0)3)

1) 무응답자 21명 제외

2) 무응답자 25명 제외

3) 무응답자 18명 제외

 

 

 

 

 

<3> 고등생 조사대상자의 계열별 구분

 

 

2004

2007

2010

2013

고등학생

인문

789 (62.9)

567 (52.7)

931 (73.5)

880 (70.4)

실업

316 (25.2)

443 (41.1)

256 (20.3)

290 (23.2)

특수

150 (12.0)

67 (6.2)

79 (6.2)

80 (6.4)

합계

1,255(100.0)

1,077(100.0)

1,266(100.0)

1,250(100.0)

 

 

<4> 중고생 조사대상자의 공통설문 내용

구분

조사영역

세부내용

일반적 배경

인구통계학적 변인

학년, 연령, 성별

성태도

몸 이미지

자신의 몸 이미지에 대한 긍정성 및 부정성 파악

성평등성

성역할 고정관념

성갈등

성 갈등 요인과 갈등 정도(자위행위, 성충동)

성주체성

성적의사결정을 할 때 돈과 강요, 또래의 압력 없이 상대의 동의하에 주체적으로 결정하는 것, 자신의 행동과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책임지는 것

성관련 경험

성교육

성교육 경험유무2), 성교육만족도, 앞으로 바라는 성교육 내용

성발달1)

월경/몽정 발달 시기, 처음 시기와 느낌

성충동

충동시기, 해결방법

성표현물

음란매체 이용경험 유무, 접한 최초시기, 이용 빈도, 주 접촉 매체, 보고 난 후 느낌

자위행위

경험유무, 하는 계기, 빈도, 느낌

연애

이성교제(2004) 연애(2007-2013)

스킨십 정도(2004) 데이트 시 신체 접촉, 사귀는 사람과 첫 성관계 시기(2007-2013)

교제경험 유무

성관계

성관계 유무, 첫 성관계 대상, 첫 성관계 경험 상황, 성관계하는 이유, 성관계 후 고민, 성관계 후 얻게 된 점

피임

피임여부, 사용한 피임방법, 피임제안 대상, 피임 안한 이유

위험한 성

임신3)

경험유무, 고민 나눈 상대

낙태3)

경험유무

성병3)

감염유무

성매매

경험여부, 최초시기

성폭력

성피해 경험, 가해 상대, 고민의논 상대, 가해 경험

1) 2013년도 조사부터 중등생 조사에는 포함되고 고등생 조사에서 제외됨.

2) 2013년도 조사에서는 고등생에게는 성교육 경험유무를, 중등생에게는 성교육 받았던 시기를 질문

3) 2013년도 조사부터 고등생 조사에는 포함되고 중등생 조사에서 제외됨.

 

 

 

 

추가문항

<5> 중고생 조사대상자의 추가설문 내용

조사영역

2004

2007

2010

2013

인구통계학적변인

종교, 가정경제수준

-1)

-

거주지

 

몸 이미지

외모에 대한 관심 정도

외모에 대한 관심 정도

외모에 대한 관심 정도

-

성평등성

동성애에 대한 편견과 허용성

동성애에 대한 편견과 허용성

동성애에 대한 편견과 허용성

-

성개방성

성행동에 대한 개방성 정도

성행동에 대한 개방성 정도

성행동에 대한 개방성 정도

×2)

성갈등

성 갈등 요인과 갈등 정도(비정상적 성행동, 이성친구와의 스킨십)

성 갈등 요인과 갈등 정도(비정상적 성행동, 이성친구와의 스킨십)

성 갈등 요인과 갈등 정도(비정상적 성행동, 이성친구와의 스킨십)

성 갈등 요인과 갈등 정도(성적 상상)

 

성발달

자위행위 경험시기와 느낌

변성기/음모의 처음 시기와 느낌

변성기/음모의 처음 시기와 느낌

변성기/음모의 처음 시기와 느낌3)

성적 상상

×

성적상상해본 것, 빈도, 상상관련대화주제, 대화빈도

성적상상해본 것, 빈도, 상상관련대화주제, 대화빈도

성적상상해본 것, 상상관련대화주제

성표현물

이용시간, 음란물 시청 후 행동 및 일상생활 변화

이용시간, 음란물 시청 후 행동 변화

이용시간, 음란물 시청 후 행동 변화

이용경로, 음란물 시청 후 행동 변화()

자위행위

처음시기

처음시기

처음시기

-

동성과의 경험

×

동성과의 성경험 정도, 동성에 대해 고민한 것

동성과의 성경험 정도, 동성에 대해 고민한 것

×

성정체성

×

×

×

성별정체성 고민 유무, 성적지향 고민 유무

연애

교제 빈도, 이성친구와의 성관련 대화 정도

 

교제 계기, 데이트 장소, 데이트 비용

 

교제 계기, 데이트 장소, 데이트 비용

 

교제 계기, 데이트 비용, 교제기간, 이벤트 비용, 연애하지 않는 이유

성관계

성관계 빈도, 강제적 성관계 경험유무

-

-

-

피임

-

-

-

피임정보 인지 수준

임신

임신 후 행동변화, 임신 사실 알게된 시기, 이성친구와의 관계변화

-

-

임신 후 대응4)

 

 

 

성병

처리방법, 감염대상

-

-

-

성매매

하게된 경로, 하게된 이유

-

-

유입경로

1) ‘-’ 표시는 해당 영역에서 공통문항 외에 추가로 조사된 문항이 없음을 의미함.

2) ‘×’ 표시는 해당 영역이 해당 시기에 아예 조사되지 않았음을 의미함.

3) 2013년도 조사의 경우, 성발달영역은 중등생에게만 질문(고등생 질문지에서 제외)

4) 2013년도 조사의 경우, 임신영역은 고등생에게만 질문(중등생 질문지에서 제외)

 

 

2) 초등생

 

공통문항

<5-1> 초등생 조사대상자의 공통설문 내용

구분

조사영역

세부내용

일반적 배경

인구통계학적 변인

학년, 연령, 성별

성관련 경험

성교육

성교육 경험유무, 성교육 만족도, 앞으로 바라는 성교육 내용

성발달

월경/몽정/변성기/음모 발달 시기, 그에 따른 느낌/고민(2010) 신체 성숙에 대한 수용도(2013)

성표현물

음란매체(2010)19(2013)

이용경험 유무, 접한 최초시기, 주 접촉 매체, 보고 난 후 느낌

연애

이성교제(2010) 연애(2013)

데이트 시 신체 접촉, 성관계 유무(2010) 성행동 경험(2013)

연애 경험 유무

위험한 성

성폭력

성피해 경험, 가해 상대, 고민의논 상대, 가해 경험

성태도

몸이미지

사춘기 몸 변화를 받아들이는 태도(2010) 몸 이미지에 대한 긍정성 및 부정성 파악(2013)

 

 

추가문항

조사영역

2010

2014

인구통계학적변인

-

거주지

성교육

-

첫 성교육 경험시기 및 적기, 성교육 경험방식(기관, 지도자별), 성관련 대화상대

성발달

-

성발달 의논 여부 및 의논 상대

성적호기심

자위, 이성의 몸에 대한 호기심, 성적 호기심에 대한 대처

×

성적상상

×

성적 상상 해 본 것

성표현물

이용빈도, 이용시간, 음란물 시청 후 행동변화

19금의 범위, 19금 접한 후 대처방안, 주접촉 방법, 성표현물에 대한 인식

연애

-

연애에 대한 인식

성폭력

또래 성폭력 경험

-

몸이미지

사춘기 몸 변화를 받아들이는 태도

몸 이미지에 대한 긍정성 및 부정성 파악

성평등

×

성역할 고정관념

<5-2> 초등생 조사대상자의 추가설문 내용

 

 

보도자료(청소년 성문화 조사결과).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