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십대의 물결/SQ? @ㅁ@ SA! (구 쪽지질문)

딸딸이 치다 부모님한테..?

작성일 : 10-10-06 10:31             
딸딸이 치다 부모님한테..?
글쓴이 : 아하지기 (119.196.213.175)  조회 : 716  


딸딸이 치다 부모님한테 걸리면 어떻게 대처하나요.
- 중3 남학생


딸딸이라는 표현은 남자의 자위행위를 의미하는 은어인데요. 우리가 좀 더 자세한 얘기를 나누기 위해 자위에 대한 설명이 필요하겠네요. 자위는 성기를 비롯한 성적인 몸의 부위를 만지고 자극하여 야릇하고 묘한 느낌을 느끼는 걸 의미해요. 넓은 의미의 자위는 성적인 상상을 떠올리며 기분이 좋아지는 것도 포함하지요. 자위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자신의 성적 충동과 욕구를 건강하게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내가 즐겁고 안전하며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자위를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꼭 지켜야 해요.

1. 자신만의 공간에서 문을 잠그고 하기
2. 깨끗한 손으로 하기
3. 하고 난 후 뒤처리 잘 하기
4. 성기가 다칠 정도로 무리하지 않기

그런데 만약 자위를 하고 있는데 누군가 그 모습을 보게 되면 어떨까요?

자위를 하고 있던 당사자와 그 광경을 목격한 사람 모두 무척 당황스러울 것 같아요.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원하지 않는 성적인 상황을 접하게 되면 당황할 수밖에 없거든요. 자위를 하는 것이 잘못하는 일은 아니지만, 지켜야할 부분들을 제대로 지키지 못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것의 일차적인 책임은 자신에게 있답니다.

그리고 자위하는 모습을 목격한 부모님(가족)의 반응은 천차만별일 수 있어요. 앞서 언급한 것처럼 자위하는 모습을 보는 것이 유쾌한 일은 아니므로 우선은 당황하시겠지요. 그러나 어떤 분은 자녀의 자연스러운 성적인 행동을 인정하며 모르는 척 넘어가거나 이후 성교육 책을 사줄 수도 있고, 어떤 분은 화를 내고 꾸중을 할 수도 있겠죠.

부모님(가족)께서 보여주시는 반응은 당신들의 성에 대한 태도로부터 나온답니다. 청소년들이 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과 느낌이 다양하듯이 성인들이 가지고 있는 성관련 태도와 느낌도 다양하지요. 따라서 부모님(가족)의 성에 대한 태도가 부정적이라면 성관련 갈등이 발생했을 때 내가 어떤 대응을 취한다 해도 문제를 해결하기 쉽지 않을 수 있어요. 그럴 때는 아하!상담실에서 전문적인 상담을 해보는 것도 좋고, 부모님(가족)의 반응을 이해하면서 스스로 실수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답니다. 

누구나 성에 대한 느낌과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걸 이해하고 받아들이세요. 그러면 성관련 갈등이 발생했을 때 상대의 입장을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거예요.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교육사업팀장 이목소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