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어른들은 성을 문란하게 생각하고 상업적으로 쓰는 사람 안 잡아가나요?

작성일 : 10-09-08 11:24             
왜 어른들은 성을 문란하게 생각하고 상업적으로 쓰는 사람 안잡아가나요?
글쓴이 : 아하지기 (59.15.196.148)  조회 : 374  
 


왜 어른들은 성을 문란하게 생각하고, 왜 상업적으로 쓰는 사람 안 잡아가나요? 
- 쉼터에서 온 여자청소년


우와~ 이런 질문을 하다니, 참 생각이 깊은 친구인 것 같아요. 누구나 자라면서 하는 질문이 있죠. “왜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하지 말라고 하면서 자기들은 하고 싶은 거 다 하는 거야?” 그래서 화가 나기도 하고, 빨리 어른이 되고 싶다는 생각도 하지요. ^^

이제부터 좀 어려운 얘기일수도 있는데 잘 집중해주세요.

세상에는 어느 정도의 나이가 되지 않으면 접근하지 못하도록 한정하는 것들이 있죠. 투표, 운전, 술, 담배,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매체들 등. 이러한 것들을 나이로 구분하는 건 단순히 어려서 안 된다는 이유보다는 그로 인해 책임져야 하는 것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러한 구분은 사회구성원들의 합의 하에 보편적으로 적용하고 있어요. 단지 성인이 되었다고 모든 걸 책임질 수 있는 건 아니지만, 사회적으로 가장 구분하기 편한 기준이 ‘나이’가 된 거죠. 즉 나이가 든다는 것은 책임져야 할 것들이 더 많아지는 걸 의미해요.

그런데 어른들이 역할을 제대로 못하게 되면 사회적 문제들이 발생해요. 성과 관련하여서도 마찬가지예요. 성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가진 어른들, 폭력적이고 상업적인 성문화를 만들고 그것으로 이익을 보려는 어른들이 있어요. 언론에서 보도하는 성범죄자, 청소년과 성매매를 하려는 성구매자, 청소년의 성적인 이미지를 이용하여 돈을 벌려는 여러 사업들, 아이들을 생각하지 않고 무분별하게 범람하는 성관련 산업들.

위와 같은 것들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는 만들어져 있어요. 청소년성보호법은 아동·청소년이 등장하는 성표현물을 만들거나 가지고 있는 사람, 청소년의 성을 사거나 그러기 위해 유인하는 사람은 처벌받도록 하고 있어요. 그러나 상업적으로 이익을 보려는 사람들은 방해받는 걸 원하지 않기 때문에 되도록 규제를 만들지 않으려고 하죠. 따라서 성에 대해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는 처벌하기 쉽지 않아요.

그런데 모든 어른들이 다 나쁜 건 아니에요. 잘못된 문화를 바꾸기 위해 문제제기하고 법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어른들도 있어요. 아하!센터를 비롯해 성문화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단체들이 우리 주변에 많이 있답니다. 또한 모든 걸 처벌로 막을 수 없기 때문에 개개인이 생각을 바꾸고 문화를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해야 해요. 그러기 위해 청소년들도 함께 노력해야 하지요. 잘못된 것에 대한 의견을 당당하게 말하고 어른들이 만든 잘못된 성문화를 쫓아가려 하지 않는 멋진 청소년이 되면 좋겠어요~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교육사업팀장 이목소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