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십대의 물결/SQ? @ㅁ@ SA! (구 쪽지질문)

우리반에 게이같은 애가 있는데 무조건 안조은건가요?병인가요?고칠수있나요?

작성일 : 10-05-31 15:32             
우리반에 게이같은 애가 있는데 무조건 안조은건가요?병인가요?고칠수있나요?
글쓴이 : 아하지기 (59.15.196.148)  조회 : 446  
 


우리 반에 게이 같은 학생이 있는데 게이가 무조건 안 좋은 건가요? 병인가요? 고칠 수 있나요? 
- 고1 남학생


질문을 보자마자 ‘게이 같은 학생’은 어떤 친구일까 궁금해지네요. ‘게이 같다’는 것은 어떤 이미지를 의미하는 건가요?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친구들의 머릿속에 어떤 사람의 모습이 떠오를지 매우 궁금해요. 자~ 한 번 떠올려보세요.

아마 ‘게이’라는 말을 처음 접하는 친구가 있을 수도 있겠네요. ‘게이’는 동성애자(동성에 대해 성적, 정신적, 감정적, 사회적인 호감을 가지는 사람) 중 자신을 남성으로 인식하며 남성에게 이끌림을 느끼는 사람을 부르는 말이에요. 한편 자신을 여성으로 인지하며 여성에게 이끌림을 느끼는 사람은 ‘레즈비언’이라고 불러요. 

그럼 ‘게이’의 이미지를 떠올려 봤나요? 아마도 대중매체 속에서 다뤄지는 모습들을 근거로 하여 이미지를 생각하였을 것 같은데 맞나요? 그런데 어떤 사람이 내가 추측하는 이미지와 비슷하다고 해서 그 사람을 ‘게이’라고 가정할 수 있을까요? 사람들은 다른 누군가를 판단할 때 자신의 기준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지요. 그런 것 때문에 불편함을 느낀 적 없나요? 아마도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못하면서 겉모습이나 어떤 행동만으로 ‘나’를 판단해버렸을 때 불쾌했던 경험이 누구나 있을 거예요. 따라서 추측으로만 누군가를 판단한다면 우리는 실수를 하게 될 수 있죠.

누군가가 자신의 성적지향을 커밍아웃(coming out-자신의 동성애 성향을 느끼고 알리는 과정)하기 전에 그 사람을 게이나 레즈비언으로 생각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거예요. 동성애에 대해 “이상하다, 문제가 있다”고 여기는 사람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그 사람’이 피해를 입을 수 있거든요. 동성애 자체는 “좋다 / 안 좋다”로 얘기할 수 없는 거예요. 왜냐하면 사람이 누군가를 좋아하는 마음 자체를 가치 평가할 수는 없기 때문이죠. 오히려 여성과 남성이 관계를 맺는 이성애적 관계만 ‘정상’이라는 편견이 동성애에 대한 불편함을 불러일으키는 원인이 되고 있어요.

그리고 동성애는 질병이 아니에요. 여러 연구 결과에 의해 1973년 미국 정신과협회는 동성애를 정신이상의 범주에서 제외했어요. 즉 동성애자들에게 문제가 있는 게 아니라, 사회의 부정적인 시각이 동성애자에 대한 낙인을 만들고 동성애자들이 차별을 경험도록 하는 거죠.

정말 고쳐야 하는 건 바로 우리 사회와 우리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동성애에 대한 편견이랍니다. 다른 사람에게 나와 다른 면이 있어서 그걸 이유로 차별하게 된다면, 그 차별은 또 다른 이유들을 만들어 나에게 돌아올 수 있어요. 서로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차이들을 인정하고 수용할 때 함께 이해하고 이해받을 수 있답니다.
 

“만일 게이임을 밝힌 사람이 당신 옆구리를 찔러서 당신이 거북하게 느낀다면 
그가 게이여서가 아니라 당신이 동성애 혐오증(homophobia)을 느낀 것이다.” 
- 2003년 미국의 ‘지미 키멜 쇼’에서 지미 키멜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교육사업팀장 이목소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