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십대의 물결/SQ? @ㅁ@ SA! (구 쪽지질문)

남자가 꼭 리드해야 되요?

작성일 : 09-08-28 17:40             
남자가 꼭 리드해야 되요?
글쓴이 : 아하지기 (59.15.196.148)  조회 : 406  
 


남자가 꼭 리드해야 되요?
- 고1 남학생

여기서 리드(lead)란 ‘앞장서서 다른 사람을 이끌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는 말입니다. 아마도 남자가 앞장서서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어떤 일일 테지요. 

특히 이 질문에서의 '리드'는 여자와 남자 사이에서 남자가 성적 행동을 꼭 앞장서서 이끌어야 하느냐에 대한 물음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성적 행동을 앞장서서 이끌어야 한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건 우리사회에서 돈을 많이 버는, 힘이 센, 리더십 있는, 적극적인, 주도하는 이라는 형용사와 주로 어울리는 성별을 생각하면 알 수 있습니다. 대체로 남성으로 보는 경향이 있는데요. 

무엇보다 요즘은 대중매체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성적 행동의 경우에는 텔레비전이나 영화 등의 장면에서 여성이 주도하는 보다는 남성들이 성적 행동이나 친밀감 표현을 주도하는 장면이 더 많이 나니까요. 게다가 남자니까, 혹은 여자니까 '이래야 한다'는 선입견도 한 몫을 합니다. 남자니까 울면 안돼, 남자니까 배포가 커야 해, 남자니까 적극적이어야 해 등, 상대적으로 여자들은 여자니까 차분해야 해, 여자니까 얌전해야 해, 여자니까 친절해야 해 등 성장하면서 주변 사람들에게 여자는 이래야 한다, 남자는 이래야 한다는 사회적 성역할규범을 배우게 되면서 자신도 모르게 남자니까 리드해야 한다고 자연스럽게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하지만 남자이기 때문에 해야하는 일과 여자이기 때문에 해야하는 일이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성적 행동만 생각해 보더라도 남자이기 때문에 리드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지’에 대해 먼저 생각해 보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겠죠. 또 그만큼 중요한 것이 ‘상대방도 원하는지’ 알아보는 것입니다. 앞장서서 이끌겠다는 생각에 앞서 상대방의 감정을 무시한다면 그건 폭력이 될되니까요. 또 한편 자신은 원하지 않으면서 책임감이나 그래야만 할 것 같아서, 혹은 그러기를 바라는 기대에 맞춰주려고 시도하게 되면 본인에게는 물론 서로에게 부담감과 긴장감이 클 것입니다. 

또한 다른 면으로 생각하면 성적 행동에서 여자가 먼저 리드할 수도 있겠지요. 이렇듯 어떤 쪽이 먼저 리드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마음으로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혹은 원하지 않는지에 대해 소통될 수 있는 관계를 만들어가는 것이 더 중요하겠습니다. 

그리고 성적 행동뿐 아니라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여자 혹은 남자라는 성별 조건으로 인해서 차별받는 세상이 되지 않도록 평소에도 소통하는 습관을 갖는 게 좋겠습니다.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교육사업팀장 김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