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에는 어떤일이?

명화's room tour (feat. 소소하고 아기자기한 20년의 흔적)

2001년 개관한 아하!센터,

벌써 20살을 맞이하게 되었어요.

20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흔적이 곳곳에 남아있는

센터장님 방을 함께 돌아보며

우리의 활동과 가치관을 다시 생각해보았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명화's room tour 시작합니다!

가장 먼저 꺼내든 추억의 물건은

2001년 '청소년 성교육 전시관'을 개관 당시 발행된

2001년 4월 10일자 조선일보 기사 스크랩이었어요.

'청소년 성교육 전시관'을 여는 이명화씨가 소개된

"性에 대한 밝은 공간 만드는데 어른들이 나서야죠"라는

어딘지 귀여운 제목의 기사에요ㅎㅎ

YMCA 에서 11년간

청소년 성상담을 진행해온 이씨는

"청소년이 성(性)을

밝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교육 활동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생각에서

성교육 전시관을 열게 됐다"고 말했다.

2001년 4월 10일 화요일 조선일보

아하!센터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죠^~^

다음으로는~

명화's room 한쪽 모퉁이에 있었던

여러가지 상들을 소개시켜주셨어요.

20년간 한결같이 청소년 성문화를 위해 노력해온

아하!센터의 흔적들이라고 할 수 있죠!

그 중에서 특히 2011년 WAS에서 받은 상패와

2017년 대통령께 받은 표창장을 자세히 보았는데요~

"성평등진흥을 통하여 국가사회 발전에 이바지한 공로"

라는 표창장의 글귀가 뿌듯하게 느껴지네요.

코로나19 이전에는 세계 각국의 분들께서

아하!센터를 방문하곤 하셨어요.

물론 지금도 비대면으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지만요!

베트남, 라오스, 중국, 팔레스타인, 말레이시아 등

세계 각국에서 아하!센터의 여러가지 성문화 활동을

탐방하기 위해 방문하시면서

작은 선물을 하나씩 손에 들고 오곤 하셨었는데요.

비록 우리가 얼굴을 직접 마주본지는 꽤 되었지만

전해주셨던 마음만큼은 명화's room에

소중하게 간직되어 있었어요.

하루 빨리 다시 직접 얼굴을 마주하고

서로의 생각과 활동을 나눌 날이 다가오길 기대하며

아하!센터는

더 좋은 나눔들을 열심히 준비하고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명화's room 한쪽 서랍장에 쏙~ 들어가있던

열일의 흔적을 발견했답니다!

바로, 20년... 아니 30년간의 업무 다이어리들인데요.

이명화 센터장님께서

YMCA에서 청소년 성상담을 진행하던 시절부터

아하!센터를 개관하고 지금까지

차곡 차곡 쌓아왔던 열일의 흔적이에요 ㅎㅎ

과연 저 많은 다이어리에는

얼마나 많은 이야기들과 고민이 담겨 있을까요?

앞으로도 아하!센터는 열일의 흔적을

차곡차곡 쌓아가며

"모든 사람이 존중받는 평등하고 평화로운 성문화"

일구기 위해서 활동을 계속할거에요.

이제 드디어 마지막인데요!

마지막은 명화's room 한쪽을 빼곡히 채우고 있는

책장으로 눈을 돌려보았어요.

수많은 책들을 전부~ 소개해드리고 싶지만

아하!에게 중요하고 의미있는 책들을

딱! 한칸으로 요약하여 보여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한칸 요약을 준비해보았어요:)

아하!센터에서 성교육 교제부터,

자기자신을 돌볼 수 있는 책,

우리 사회에 대한 통찰들이 담겨있는 책까지

책장 한칸 정리만 보아도

아하!가 추구해온 가치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어요.

여러분들의 삶을 구성하는 한칸 책장을 만든다면,

어떻게 꾸며내고 싶으신가요?

아하!센터는 올 해로 벌써(?)

20살을 맞이하게 되었어요.

그동안 때론 힘든 일도, 걱정도, 고민도 많았지만

그래도 청소년들과 함께 발맞춰 걷고

평화로운 성문화를 일구기 위해 활동해온 시간들이

매우 소중했어요.

명화's room의 아기자기한 소품들에서도

그 소중함이 묻어나오지 않나요?

이번에 명화's room tour를 진행하며

가장 눈에 들어왔던 것은

다양한 색과 물건, 시간들이 공존하는 것이었어요.

모두 아기자기하고 알록달록한 예쁜 물건들이고

그 다양함 만큼이나 큰 의미를 지닌 물건들이었죠!

아하!센터도 그런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각기 다양한 아름다움이 공존하며

울림을 줄 수 있는 공간 말이에요.

다시 한번 아하!센터의 20살을 축하합니다!!!

그럼 앞으로도 아하!센터에게 많관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