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성상담 전문가 양성 워크숍 생생 후기

아하! 에는 어떤일이? 2021. 7. 12. 17:11

성인권상담팀은 매년 청소년 성상담자를 위한 워크숍을 진행하고 있다. 2021년에는 상/하반기에 기본/심화 과정으로 두차례 운영을 하는데 지난 5월 기본과정인 “2021 성상담 전문가 양성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코로나 19로 온라인으로 진행했는데 이제는 강사, 참여자 모두 온라인 환경에 익숙해서인지 채팅창을 이용한 실시간 소통이 훨씬 원활해져 나름 온라인 워크숍의 재미를 느낄 수 있었다.

이번 워크숍은 청소년 성상담 입문자를 위한 기본과정 워크숍으로, 상담자로서 자신을 점검해보고 청소년과 청소년의 성문화에 대해 알아보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참여자 후기로 워크숍에 대한 소개를 대신하고자 한다.

“청소년 성관련 문제에 선입견, 편견을 갖고 있던 나를 돌아보는 좋은 시간이었다. 특권과 차별, 상담자로서 어떠한 자기점검을 하고 있는지 생각해보게 되어 감사했다.”

“성상담에 대한 두려움이 조금 사라진 느낌이고 깊이 있는 공부를 해야 할 것 같다.”

“강의에서 정답제시보다 청소년과 대화할 때 생각해 볼거리를 제시해주셔서 흥미로웠습니다.” (“청소년 디지털 성문화의 이해” 강의 후기)

“적절한 사례를 통해 이야기해주신 부분들이 좋았고 여성주의 상담이 결국은 약자, 소외된 사람들의 입장을 구조적으로 바라보고 개인과 사회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힘을 키워줄 희망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과 동시에 그 길이 쉽지만 않으므로 치열한 고민이 계속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좋은 강의 고맙습니다!!” (“여성주의 관점으로 바라본 청소년 성상담” 참여 후기)

“자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언어가 더 풍성해진 것 같아서 고맙습니다.” (“십대 성행동의 특성 및 성심리의 이해” 참여 후기)

“콘돔이 피임뿐만 아니라 성매개 감염 질환 예방을 위해 써야 한다는 것, 심지어 구강성교에도 써야 한다는 것” (“건강하고 즐거운 성/재생산을 위한 성지식 바로알기” 참여 후기)

“진정성과 진솔함이 전달되는 멋진 강의였습니다. 제 안의 편견, 두려움에 도전해보고자 하는 용기가 생깁니다. 울컥한 마음으로 이번 강의를 소화해야 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성적 지향성 및 성정체성 바라보기” 참여 후기)

“상담자의 자기 돌봄이 필요하고 제대로 된 성교육은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를 고민하게 되었다.” (“성상담자로서 자기이해와 윤리” 참여 후기)

4일간의 워크숍에 성실히 참여하신 33명 선생님 모두 하반기에 진행되는 심화 과정 워크숍에서 만날 수 있기를 바라본다. 강의 내내 열심히 소통해주시고 위와 같이 많은 의견 나눠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린다.

 

글. 성인권상담팀 강자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