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십대의 물결/아하! 청소년 활동

2009 청소년 동아리 연합회

작성일 : 09-12-31 23:46             
2009 청소년 동아리 연합회
글쓴이 : 아하지기 (112.149.189.193)  조회 : 326  

<2009년 청소년 동아리 연합회 임원단>

그 동안 뉴스레터를 통해 소개드린 동아리의 이야기를 들으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아하!센터에 소속된 동아리가 몇 개나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기존동아리와 신규동아리를 합쳐 총 10개 동아리입니다. 아하! 청소년 성문화또래지도자 동아리, 아하! 청소년 몸이야기 동아리, 여의도여고 <애우리>, 영신여고 <배다른 자배>, 문영여고<여우사이>, 경복고 <뿌리>, 이화외고 <다움>, 방송고<색끼손가락>, 대영중<우리두리>.

동아리 연합회는 말 그대로 이 10개 동아리의 연합조직입니다. 각 동아리 대표자들과 연합회 임원단들로 구성되어 있지요.

연합회 임원단은 어떻게 구성되는지 궁금하시죠? 동아리별로 1명씩 구성되어지며 개별 동아리의 임원을 제외한 회원 중에 가능하답니다.

동아리 연합회에서는 10개 동아리의 연대와 활동공유, 회원성 강화를 위한 정기회의를 비롯하여 입회식, 하계 수련회, 총회와 같은 연합행사를 준비 ․ 진행하고 있습니다.



◎ 12월에는 어떤 활동을?

12월 19일 2009년의 활동을 정리하고, 2010년 준비를 하기위한 ‘2009 청소년 동아리 연합회 총회 및 송년회’가 진행되었습니다. 동아리들마다의 2009년 활동내용과 2010년 활동계획 공유, 2010년 연합회 회장단 선거, 동아리 송년회를 통해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배우고 친교를 쌓는 기회도 가졌습니다.

총회를 준비하는 담당 지도자로서 사실 당일에 회원들이 몇 명이나 모일지 때문에 맘이 조마조마 했답니다. 회칙에 정해진 인원 수가 모여야 개회를 할 수 있는 것이 총회이고, 아이들 모임이라는 것이 항상 대중이 없고 모여 봐야 아는 것이니까요. 맘이 조마조마했던 이유가 그 뿐만은 아니었지요. 그간 진행되지 못한 총회가 올해는 무사히 될 수 있을까 하는 일종의 불안과 한해를 잘 마무리 하고픈 욕심 때문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준비 기간부터 폐회를 알리는 순간까지 총회는 식은땀이 줄줄, 엉덩이가 들썩들썩, 긴장감이 넘쳤습니다. 총회 개회 정족수가 채워져 무사히 개회를 하고 함께 노래를 부르고 좋은 글을 나누는 나눔의 시간, 동아리별 활동내용 ․ 계획 공유, 연합회 회칙개정, 2010연 연합회 회장단 선거, 신구임원 인사, 모범동아리 및 회원 시상식까지 하고는 즐겁게 송년회도 진행했답니다.


◎ 2010년에 청소년 동아리 연합회는...

자기 스스로 자신들의 인생을 계획해 나갈 수 있는 방법 모색, 회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시간이 마련, 수련회, 학교의 주인이 누구인지에 대한 고민, 교육감 선거에서 청소년의 투표권 확보를 위한 운동, 사회참여의 방안 마련(청소년 동아리 회원으로서 나는 무엇을 할 것인가?), 체육대회(함께 땀 흘릴 수 있는 몸 활동), 청소년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책에 대한 토론 등을 하고 싶습니다.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겠지만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의 청소년 동아리들이 즐겁고 행복해 질 수 활동, 서로를 알아갈 수 있는 활동들을 해나갈 계획입니다.


<문화교류팀 양유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