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핫!! 핫한~잇슈!

욕을 왜 하세요?

작성일 : 10-10-07 19:20             
욕을 왜 하세요?
글쓴이 : 아하지기 (119.196.213.175)  조회 : 543  


최근 우리나라가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선정한 세계 '베스트 국가' 순위에서 15위를 기록했다. 교육과 경제적 경쟁력 부문은 각각 세계 2위와 3위를 차지한 반면 소득 불평등과 실업률, 성차별 등으로 평가하는 삶의 질 부문은 29위에 그쳤다. 그럼 평가 항목에 그 나라 국민들이 사용하는 어휘의 수준을 넣어 평가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예상컨대 거의 바닥수준이 아닐까싶다.

욕이 흘러넘친다. 학교도 결코 무풍지대가 아니어서 교실에서 복도에서, 남학생이 여학생이, 학년 구별도 없다. 존나(졸라), 씨팔(씹할), 씹새끼 등... 뭔가 대책을 강구해야겠다고 생각하던 중에 2009년 초 KBS에서 ‘십대! 욕에 중독되다’라는 제목으로 청소년 욕 문화의 실태 및 원인, 대책 등에 대해 방송하는 것을 보게 되었다.

평소 자신들이 자주 사용하는 욕들의 뜻만 정확히 알더라도 상당 정도 욕이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던 터라 바로 그 해 부터 욕 수업을 시작하였다. 처음 국민 욕인 졸라와 씨팔 등 욕에 대한 모든 것을 가르쳐주겠다고 하면 남녀학생 구별 없이 아이들은 비상한 흥미와 관심을 보인다. 이때 먼저 존나(졸라)의 의미가 ‘좆이 나오게’라는 것을 알려 주면 그것을 ‘매우’ 라는 의미 정도로 쉽게 사용해 왔던 대다수 여학생들은 충격을 받아 바로 그 자리에서 자기들끼리 그 욕을 쓰지 말아야겠다는 얘기들을 하게 되고 실제 그 날 이후 그 욕은 여학생들 사이에서는 찾아보기 쉽지 않게 된다.

반면 어렴풋이나마 그 뜻을 알고 있던 남학생들은 더 이어질 내용에 대한 기대감으로 더욱 집중력을 보인다. 두 번째로 근친상간적 내용의 ‘씨팔(씹할)의 어원에 대해 적나라하게 알려주면 이번에는 남학생들의 야설적 내용에 대한 기대감이 갑작스레 사그라지고 당혹해하는 분위기가 역력해진다. 

이어 동영상(KBS, 십대! 욕에 중독되다)시청을 통해 욕이 인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보여주었다. 서로가 무심코 사용하는 욕들이 상대방의 뇌를 자극하여 듣는 순간 당사자의 이성은 마비되고 감정에 휘둘리게 되어 결국은 화를 내며 대응하게 된다. 이렇게 해서 독설과 막말은 서로를 자극시키며 분노와 폭력의 악순환을 만든다. 학교폭력의 많은 부분들이 여기에 기인하는 것이다.


학부모와 교사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 필요

거의 욕 중독에 빠진 아이들의 욕 사용을 한 번의 강의로 줄인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 고육지책으로 욕 안하기를 도덕과 수행 평가 항목에 넣어 욕의 사용 빈도에 따라 점수에 반영하고 있다. 이후 수업시마다 욕 안하기를 잘 실천하고 있는지를 확인, 안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는 아이들을 적극적으로 격려하였다. 다행히 아이들도 교실이나 복도에서 마주칠 때마다 수행평가 점수를 의식해서인지 욕을 안 한다고 자랑스레 얘기하는 한편, 욕을 계속 사용하는 아이들을 고발하는 경우가 많아 학교 전체적으로 욕 사용이 줄었다는 것이 교사들의 공통된 평가이자 아이들의 자평이기도 하다.

아이들의 무분별한 욕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학부모들의 협력이 필수적이다. 3월 말 학부모 총회에 참석하신 어머니들에게 자녀들이 자주 사용하는 욕들의 정확한 의미와 형제 자매간 욕 사용의 심각함을 말씀드렸다. 가정에서부터 욕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자녀들에게 가능한 욕을 하지 말 것과 형제간에 높임말을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 후 학부모들과 자리가 될 때마다 욕 교육을 하곤 했는데 한번은 한 어머니가 너무도 당당하게 자신은 자녀가 주위 친구들로부터 왕따 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욕을 일부러 가르친다고 말씀하셔서 당황했던 적도 있다.

부모님들의 협력과 함께 지속적인 교사들의 관심과 노력 역시 중요하기 때문에 2학기에는 교직원연수 자리를 통해 교사들에게도 욕 사용 줄이기에 동참할 것을 적극적으로 권유할 생각이다. 참고로 우리학교 1학년 1개반(남학생 19명, 여학생 18명) 37명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욕 사용실태에 대한 설문 결과의 일부를 첨부하니 많은 분들이 욕 사용 줄이기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동참하시길 바란다.


불암중학교 교사 최호곤



2. 평소에 욕을 한다면 왜 하나요?

화날 때 (6), 불쾌할 때(2), 친구와 싸울 때. 기분 나쁠 때(10), 상대방이 욕을 하는데 나만 안하면 무시당하는 것 같아서, 과시용, 버릇이 되어서(10), 이유는 대부분 없으나 격한 감정 때문에, 기분이 나쁘고 안하면 애들이 무시하니까, 짜증날 때 (10) 기분이 나쁨을 더 확실하게 표현하기 위해서, 재미있게 말하려고, 감정전달을 위해서, 친구들이 하니까, 애들과 이야기할 때 얘들과 맞추려고(3), 감정이 격해지면 저절로 나온다.

6. 학기 초 욕과 관련한 동영상 시청 및 수업, 그리고 욕의 사용을 줄이기 위해 수행평가점수로 까지 반영, 실시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을 통해 본인의 욕의 사용이 어느 정도 줄었다고 판단하나요?

 많이 줄었다
11 
 조금 줄었다
23 
 전과 다름없다
 - 욕의 뜻을 알고 나니 함부로 못쓰겠어서 - 동영상에 나오는 욕하는 아이들이 꼭 나를 보는 것 같아 부끄러웠다 - 이미 많이 써서 습관화가 되어있고 별로 노력하지 않았다
- 욕의 뜻을 알고 나니 하는 내가 부끄러워 줄였다  - 욕을 하려고 하는 순간 도덕 시간 욕 수업이 생각나서  - 처음에는 많이 줄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늘어나는 느낌이 든다. 버릇 때문이다
 - 욕을 먹는 상대방의 기분을 이해하게 되어서  - 할 때는 몰랐는데 무언가 찔리는 것 같아서   


7. 본인을 포함한 친구들의 욕 사용을 줄이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적어보세요.

1. 벌점 제도를 시행하고 많이 쌓이면 학부모를 불러 상담한다. 
2. 욕을 들은 아이들이 직접 욕을 지적해준다. 그래야 욕을 한 사람이 한 번 더 생각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누가 욕하면 같이 하지 말고 주변의 아이들과 함께 하지 말라고 말해준다. 
4. 욕의 정확한 뜻을 자주 알려준다. (7) 
5. 벌금을 내게 한다. (3) 1
2. 전교생 앞에서 망신을 준다. 
14. 욕을 하면 안 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15. 자신이 줄이려고 노력을 한다. 
17. 어른들이 모범을 보여야한다.
19. 욕 횟수가 누적되면 봉사활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