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십대의 물결/SQ? @ㅁ@ SA! (구 쪽지질문)

성관계 나이는 언제가 적합할까?

작성일 : 09-12-31 23:51             
성관계 나이는 언제가 적합할까?
글쓴이 : 아하지기 (112.149.189.193)  조회 : 652  
 


성관계를 할 나이는 언제가 적합할까?
- 중3 남학생


성관계는 언제쯤 해야 할까요? 성관계가 가능한 나이와 그렇지 않은 나이는 정해져 있을까요? 

또래의 친구들에게 물어보면 대부분은 20살이면 자유롭게 성관계해도 된다고 얘기해요. 혹은 결혼해야 가능하다고 얘기하기도 하고, 십대에도 성관계할 수 있다고 대답하기도 하죠. 이렇게 성관계에 대해 생각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답니다. 도대체 어떤 대답이 정답일까요? 

성관계에 대한 생각과 기준은 시대와 문화,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성관계에 대한 공통된 사실 하나는 어떠한 형태로든 혼자 하는 게 아니라는 거예요. 나, 그리고 함께 하는 상대방이 있어야지만 성관계는 성립하죠. 따라서 성관계를 하고자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동의했는가라는 사실이죠. 그러나 그 전에 ‘나’의 성관계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내가 성관계를 원하는가, 원하지 않는가. 원한다면 혹은 원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이유 때문인가. 그러한 생각에 주변의 분위기와 메시지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이렇게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한 번의 성관계라 하더라도 나의 삶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 결과는 나 자신이 감당해야 하는 것이고요. 

이제 나와 나의 파트너가 충분히 생각했고 동의했다면 성관계를 해도 되는 걸까요? 성관계를 하기 전에 준비할 것은 없을까요? 어떠한 행동이든 실천으로 옮기기 전에 행동 할지 말지 여부를 선택하고 준비하는 것은 언제나 마찬가지입니다. 성관계도 그렇죠. 

내 몸의 사적인 부분들을 보여줄 수 있을 만큼 신뢰할 수 있는 상대가 있나요. 성관계를 한 뒤 어색해지지 않을 만큼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나요. 내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고 싫어하는 것은 얘기할 수 있을 정도로 나를 배려하는 상대라는 믿음이 있나요. 그리고 내가 원하지 않는 상황(성병, 임신(이성간 성기결합 성관계일 경우) 등)이 일어나지 않을 수 있도록 준비는 되어있나요. 원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있나요. 

많은 사람들이 성관계를 위한 조건으로 책임을 얘기하지만, 책임이라는 거 더 구체적으로 생각해봐야 해요. 단순히 ‘책임’이라는 단어를 얘기하는 것이 아니라 아주 아주 구체적인 상황들을요. 성관계를 하고 안 하고는 자신의 선택입니다. 성관계를 할 수 있는 나이가 정해져 있는 건 아니에요. 이십대, 삼십대, 오십대… 누구나 마찬가지죠. 충분히 생각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해요. 

성관계 전에 무엇을 준비할래요? 나만의 ‘성관계 하기 전에 준비할 것들’ 리스트를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요.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교육사업팀 이목소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