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사춘기 소녀 / 사춘기 소년

작성일 : 11-08-22 16:30             
[도서] 사춘기 소녀 / 소년
글쓴이 : 아하지기 (61.78.145.50)  조회 : 73  

<사춘기 소녀>

<사춘기 소년>

추천사
성교육은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성의 영역에서 행복을 누리고,
스스로의 선택에 책임을 다하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초등 4학년 남자아이인데 야동을 보네요. 어떻게 해야 하죠?"
"딸아이가 자위를 해요. 못하게 하는 방법 없을까요?"
"초등학생인 아들이 여자 친구를 사귀네요. 예쁘긴 하지만 걱정이......."
"세상이 너무 무서워요. 미리 아이에게 성교육을 시켜야겠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자녀를 기우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일들을 겪게 되고 그 해답을 찾아 헤매곤 합니다. 특히 성과 관련해서는 부모들이 상상조차 하지 못한 일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다가 최근 언론의 성폭력 사건 보도를 많이 접하면서 부모들은 자녀에게 성교육을 해야 한다는 책임감을, 때로는 더 나아가 부담감까지 있는 듯합니다.

<사춘기 소녀 목차>

성교육의 필요성을 알고 의무감도 느끼지만, 부모 역시 성교육을 받아본 적이 없기 때문에 막상 자녀와 성에 관한 대화를 나누려고 하면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합니다. 또 대화를 하려다 보면 부모 스스로 성 관련 지식의 부족함을 느끼고, 또 어디까지가 아이에게 필요한 지식인지 망설여지기도 합니다. 최근의 성교육 책을 참고하더라도 너무 노골적인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기까지 합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와 나눌 대화의 언어는 빈약하기만 합니다.

반면 아이들의 생활환경에 인터넷이라는 매체가 깊숙이 자리해 '우리 아이'도 인터넷 음란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녀에게 어떻게 성교육을 해야 할까요? 성에 대한 가치관 교육은 어떻게 할 것이며 최소한의 자기 몸을 방어하기 위한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하게 '크면 다 알게 된다', '몸 조심해라'라고만 얘기할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가정의 분위기, 종교, 지역적 배경에 따라 무척 다양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우리 아이' 또한 성적인 느낌, 감정, 반응을 가지고 있는 성적 존재라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성은 인간으로 세상에 나오는 순간부터 한 인격체에 부여된 생물학적 고유의 영역입니다. 어린아이일 때는 무성적 존재이다가 사춘기를 거쳐 성적 존재로 되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성장해가면서 개인에 따라 드러나는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성에 대한 감정, 느낌 등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춘기 소년 목차>

아이들도 어른과 마찬가지로 성적인 존재라는 것을 인정하면서, 특히 몸과 마음의 변화를 혁명적으로 경험하는 사춘기 시기 아이들을 위해 차분하고 친절하게 대화로 풀어가는 성교육 책이 있어 추천해드립니다.

이 책의 저자는 수십 년간 사춘기 아이들과 사춘기 관련 집단 상담을 하면서 아이들을 만나온 경험을 바탕으로, 부모 또는 멘토의 마음으로 아이들이 궁금해하고 알아야 할 내용을 전문가적 식견으로 조목조목 서술해놓았습니다.

구체적으로 알아야 할 성 관련 지식을 설명하면서도 단순한 정보 전달로 그치지 않고 지식을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배려와 평화의 감수성을 가지고 따뜻하게 설명해줍니다. 또 성에 관한 지식, 즉 몸의 변화나 생리 현상을 설명하는 것을 넘어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마음과 관계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려줍니다.

특히 남자아이들에게 부족하기 쉬운 감정 표현 기술, 감성지수 높이기 등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다룹니다. 사춘기 소녀들에게는 동성 친구와 잘 지내는 법, 외모와 아름다움 등을 설명하면서 사회적 관계 속에서 나를 살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사춘기 자녀를 둔 부모라면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게 해주세요. 그리고 아이와 성에 대해 말 걸기를 이어가시기 바랍니다.

부모의 성교육은 한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성의 영역에서 행복을 누리고 스스로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다하는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센터장 
이명화


- 사춘기 소녀 中 -


- 사춘기 소년 中 -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도움말 Daum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