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다르게 사는 사람들

작성일 : 06-07-04 11:40     
[도서] 다르게 사는 사람들 - 우리 사회의 소수자들 이야기
글쓴이 : 아하지기  조회 : 467  
 


"똑같은 것보다 다 다른 것이 아름답다." 

이 책은 <진보평론>에 연재되던 '발언대'에 실린 글들을 일부 수정하고 덧붙여 모은 것으로, 부제인 "우리 사회의 소수자들 이야기"처럼, 트렌스젠더와 동성애자, 소외 어린이, 장애 여성, 비전향 장기수, 외국인 노동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이 책엔 "우리의 권리를 보장하라!""인권을 존중하라!"와 같은 격한 구호나 선동은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에서 소외받고 배제된 당사자 혹은 그들 곁에서 고락을 함께 하는 이들이 담담하게 써내려간 수기라고 보는 편이 옳겠다. 그러나 이들의 진솔한 이야기는 백 마디의 격한 구호보다 훨씬 큰 무게로 다가온다. 

책은 목소리를 높이지 않고도 그들은 전혀 다르지 않음을, 또한 그들의 눈에 비친 우리의 모습이 얼마나 일그러지 있는지를 보여준다. '우리와 다르다'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손가락질 받으며, 침묵을 강요당해왔던 이들이 바라는 것은 단 한 가지다. 왜곡된 시선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자신들을 받아들여 주었으면 하는 것. 

서로 다른 사람들이 어울려 살 수 있는 사회, 좀 더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사회가 되려면 그들을 불안하고 위험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마음을 열고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사회를 만들기 위한 노력은 우리 모두의 몫일 것이다.

조선영(2002-08-23) 
알라딘 리뷰

* 도서 정보 * 

지은이 :김비, 김송혜숙, 김해성, 김효진, 윤팔병, 이주영, 정순택 
엮은이 : 윤수종 
출판사 : 이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