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지적 관점의 성교육을 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활동가에 대한 요구가 높아짐에 따라 실제 현장에서 양질의 성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청소년 친화적인 교육활동가 양성을 위해 열린 <2024 아하!성교육 활동가 양성 워크숍> 청소년과 ‘동행(同行)’하는 성교육 활동가 되기는 새학기가 시작되는 3월에 맞춰 시작되었습니다.
생생한 워크숍 현장을 살펴볼까요?


청소년 성교육 지형과 담론 이해(왼), 성 개념과 성별의 이해(오)
1일차 - 3/16(토)
- 청소년 성교육 지형과 담론 이해 / 이명화(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 성 개념과 성별의 이해 / 한채윤(비온뒤무지개재단)
1일차는 오프라인으로 처음 만나는 날로 성교육의 역사적 흐름을 짚어보는 시간이 되었고, 성교육 분야에 발을 내딛은 참여자들에게 성교육의 중요성을 깨닫는 시간이 되어 앞으로의 일정을 기대하게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성 개념과 성별에 대하여 다양한 예시와 조목조목 설명해주시는 강의로 흥미로웠고, 평소 물음표로 가지고 있던 부분의 연결고리가 생겼다는 반응이 많아 열기가 점점 뜨거워지는 첫날이었습니다.


남성과 함께하는 성평등 동행하기(왼), 쉽게 이해하는 아동청소년 성보호법(오)
2일차 - 3/19(화)
- 남성과 함께하는 성평등 동행하기 / 이한(아하!센터 전문강사)
온라인으로 진행한 2일차는 남성성과 남자청소년들과 함께 어떻게 성평등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성교육 강사로서 고민하는 지점과 방법 그리고 실제 청소년들의 목소리들을 함께 들을 수 있는 시간으로 알차게 채워졌습니다.
3일차 -3/21(목)
- 쉽게 이해하는 아동청소년 성보호법 / 김재련(법무법인 온세상)
법률적인 부분은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졌는데 다양한 판례를 중심으로 쉽게 이야기해주셔서 현실에서 실효성있는 법적 처리 과정을 알게 되어 큰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법에서 다루는 아동청소년에 대한 법적 기준에 대해 구분하는데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나의 성인식 점검하기(왼), 발달단계별 성교육 실제(오)
4일차 -3/23(토)
- 나의 성인식 점검하기 / 문경선, 손채연(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 발달단계별 성교육 실제 / 고은영(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 센터 전문강사)
두번째로 만나는 오프라인 강의에는 성 관련 다양한 질문으로 나의 인식을 점검하고 다른 사람과 생각을 나누면서 차이와 확장의 경험을 할 수 있는 경험에 새로움을 느끼고, 청소년을 만날 때에도 공감하고 이해한다는 태도가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발달단계별 성교육의 실제를 알아보면서 연령별, 단계별 실질적인 성교육 방법과 현장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고, 성이라는 것을 어떻게 말하고 전달해야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과 의견 등이 도움이 되었고, 특히 교육 자료에 대한 유익함을 이야기하는 참여자들이 많아 워크숍의 열기는 뜨거워지고 깊어가는 날이었습니다.


청소년성문화트랜드읽기(왼), 몸에 관한 성지식(오)
5일차-3/26(화)
- 청소년 성문화 트랜드 읽기 / 함경진(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온라인으로 진행하는 5일차에는 청소년 성문화 트랜드 전반을 읽을 수 있는 강의로 단순히 청소년 성문화에 대한 흐름읽기와 성교육 관점에서 청소년에 대한 전반적인 시각과 정보를 알게 되었고, 특히 교육 활동시 청소년들에게 질문해야할 것, 이야기 나누어야할 부분들을 다루어주어서 도움이 되었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성교육의 지식뿐만 아니라 태도와 가치관이 중요함을 깨달게 되었다는 평이 높았습니다.
6일차-3/28(목)
- 몸에 관한 성지식 / 박슬기(언니들의 병원놀이)
말그대로 몸에 대한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참여자분들이 질문이 많았던 강의였는데요. 몸에 대한 정보와 지식뿐만 아니라 주체성을 다시 되돌아 볼 수 있었고, 관점으로 접근하는 지식이라니 평소에 부딪혔던 경험과 생각들이 해소되었다는 의견으로 높은 만족도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아하!성교육 실제2 프로그램 워크숍(왼), 청소년이 말하는 청소년 성문화(오)
7일차-3/28(토)
- 아하 프로그램 워크숍 / 박효정(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 청소년이 말하는 청소년 성문화 / 김찬서, 박지수, 정수현(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마지막날에는 실제로 진행하는 아하센터 프로그램을 체험관을 돌아보며 직접 참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청소년과 성 관련 대화를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교육식 접근법과 성을 편안하게 생각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함께 좋은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재미있게 진행한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청소년 친화적인 성교육을 위해 모였으니 직접 청소년들의 생각을 함께 들어볼 수 있는 자리도 마련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이 현실에서 경험하고 있는 고민과 생각을 들을 수 있었고, 들으며 활동가의 역할과 현실을 생각하며 울컥하기도 하는 정말 성교육 현장에서 성교육 활동가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닫게 되는 귀한 시간었다는 촉촉하고 따뜻한 시간이었습니다.

짜짠~!
워크숍을 참여하며
청소년이 성에 대해 즐겁고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는 성문화를 만들기 위한
교육자이자 지지자로!!!
앞으로도 아하!센터 성교육 활동가로 만나요!
아잣!

글.사진. 시립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 포괄적성교육팀 박효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