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에는 어떤일이?

코로나시국에도 성교육은 계속된다! 아하! 온라인 성교육을 만나다

코로나로 여럿이 함께 모이기 어려운 시국을 고려해 아하!센터 포괄적성교육팀에서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양육자를 대상으로 한 성교육과 청소년 교육인 청소년 섹슈얼리티 아카데미를 통해 코로나 시국에도 진행된 온라인 성교육에 대해 알아보자.

 

  먼저 청소년을 위한 온라인 성교육은 <청소년 섹슈얼리티 아카데미>라는 이름으로 한 달에 한번에서 두 번, 평소 청소년들에게 꼭 필요한 주제로 구성되었다. 3월 새학기에는 성평등한 우리반, 우리학교 만들기라는 주제로, 5월 월경의날에는 월경, 나의 몸 긍정하기라는 주제로 시기적절한 교육을 진행하기도 했고, 연애, 디지털성폭력, 사춘기 성지식 등 우리의 일상에 가깝고, 꼭 필요한 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구성했다.

 

체험관에 북적북적 함께 모여 다양한 교구와 체험활동을 진행 할 수 없는 것은 아쉬웠지만, 주말마다 편안하게 집에서 휴대폰이나 컴퓨터로 교육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다. 실제로 참여한 학생들은 서울 뿐 아니라, 청주, 군산, 평택 등 다양했다.

 

전국 각지에서 모인 나이도, 성별도 다른 청소년들이 성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가능할까? 라는 우려와 달리, 오히려 온라인 공간에서 모이다보니 채팅창을 통해 자유로운 의견 교환이 가능했다. 각자의 닉네임을 내걸고, 선배, 후배, 언니, 오빠 등 성별과 나이를 지우고 자유롭게 그냥 한 사람의 청소년으로서 성에 대한 나의 생각과 의견을 나누는 시간은 정말 진솔하고 소중했다.

 

" 학급 안에서 친구들 사이에서 성평등한 문화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이 더 많았으면 좋겠어요!"

" 마지막에 정리했던 학교에서 실천할 수 있는 조력자의 역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봐도 좋았을 것 같아요. 이 부분이 가장 실천적인 부분이었거든요. 감사합니다!!"

" 너무 좋은 시간이었고 주제도 좋았습니다. 저희 학교에서도 해주시면 좋겠어요 (저희 학교는 경기도 평택시에 있는 00중학교 입니다^^)"

"  같은 반 친구들 사이에서도 '성'이라는 주제는 굉장히 비밀스럽고 조심스러운 이야기였지만 정작 잘 알지는 못했는데 학교에서도 이런 교육과정을 통해 올바르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제대로 된 성교육을 해주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하반기에도 퀴어이론, 온라인여성혐오와 페미니즘, 안전한 성관계, 사춘기 성지식 등 꼭 필요하고 평소 어디서도 듣기 어려운 솔직하고 재미난 성교육이 준비되어 있으니! 아직 신청하지 않은 청소년 들은 모두모두 신청하기를 추천한다.(bit.ly/sexualityaca)

 

청소년뿐 아니라 양육자를 위한 온라인 성교육도 준비되었다. 초등학교 자녀의 체험형성교육 참여를 위해 센터를 방문한 양육자들은 자녀성교육에 대한 고민과 궁금증들을 아래와 같이 질문한다.

 

선생님! 제가 월경하는 걸 애가 봐서 너무 당황해가지고 화냈는데 괜찮은가요?”

아니 아이가 성관계 물어보는데 오늘 애들 그거에 대해서도 배웠나요? 제가 설명하기 좀 그래서...”

집에서 어떻게 성교육 해줘야 되요?”

자녀가 성에 대해 물어볼 때 어떤 표정을 짓고, 뭐라고 말해야할지 모르겠어요.”

 

 

2~6월에는 사춘기와 청소년 성문화의 이해, 디지털 성문화의 이해, 디지털 성폭력 예방교육, 사춘기 관련 도서 북토크, 월경의 날 특집 성교육 등 양육자의 욕구를 반영한 다양한 주제의 강의를 진행했다.

양육자 성교육에 참여한 참여자들은

 

아이와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아이와 당황하지 않고, 성에 대한 대화를 시도해볼 수 잇을 것 같아요. 좋은시간이 었습니다.’

부모가 자녀를 성적존재로 인정하면 성에 대한 대화도 자연스러워질 것 같네요.’

많은 분들이 함께 들어야할 교육 같습니다.’ 등의 소감을 남겼다.

 

하반기에는 최근 성교육의 핵심주제인 포괄적 성교육, 여름방학을 맞이한 가족 내 경계존중, 성평등 주간을 맞이한 가족 간 성평등한 가족문화 만들기 등을 주제로 알찬 강의가 계획 되어있다. 양육자 성교육을 통해 많은 양육자들이 자녀 성교육에 대한 고민을 해소하며 자녀와 성에 대해 소통하고 자녀가 성적존재로서 다양한 성적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조력자가 되길 희망한다.

 

글. 포괄적성교육팀 엄진/ 정수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