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핫!! 핫한~잇슈!

초등학교 고학년들에게 성교육이 필요해요

작성일 : 07-01-29 09:51             
초등학교 고학년들에게 성교육이 필요해요
글쓴이 : 아하지기 (59.15.175.169)  조회 : 776  
 


<사춘기로의 여행~ 초등학교 고학년들에게는 성교육이 필요해요> 

“ 초등학교 5-6학년들에게는 어떻게 성교육을 해야 할까요? 성교육이 필요하다는 건 느껴지는데 어떻게 얘기를 해야 할지.. 많이 어렵네요.” 

초등학교 5-6학년을 책임지고 있는 선생님들로부터 이런 내용의 상담 전화를 쉽게 듣게 된다. 

성교육의 필요성이 느껴지는 이유를 여쭤보니 또래 중 몸의 변화를 경험하는 친구들이 생기면서 서로 호기심도 생기고 더러는 짓궂은 장난도 많이 한다는 것이다. 어떤 큰 사건이 있었던 것은 아니었지만 자신들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지 이해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다면서 성교육을 의뢰하시는 것이다. 

실제 어린이들을 만나면 1) 생리는 몇 살 때 쯤 하나요? 2) 가슴이 짝짝이에요! 3) 사춘기 때는 어떤 행동을 보이나요? 4) 포경수술은 안 해도 되나요? 5) 털은 왜 나지요? 와 같이 자신의 몸에 대해서 알고 싶어하는 질문들이 많다. 

학교에서 교육을 받기도 하고, 또래 친구의 변화를 보기도 하지만 그 같은 일들이 나에게도 일어나는지 궁금해 한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각기 다른 시기에 일어날 수 있는 몸과 마음의 변화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 할 것이고 더 나아가 자신에 대해서 더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그 변화에 따라 느껴지는 다양하고 복잡한 감정에 대해서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 5-6학년때 이루어지는 성교육은 자신을 이해하고 자신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고 받아들이는 것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것 같다.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문화교류팀장 김정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