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에는 어떤일이?/2018 아하!뉴스

청소년들의 고민거리는 무엇일까?, 찾아가는 상담

청소년들의 고민거리는 무엇일까?, 찾아가는 상담

 


아하! 상담실은 성적 위험 노출 및 저소득 지역사회 청소년을 위한 찾아가는 성상담 활동을 추진하는 것을 2018년의 새로운 비전으로 두었다. 성교육 및 성상담 사각지대에 놓인 저 연령 청소년들과 위기 청소년들로 하여금 상담 접근성을 높이고자 찾아오는 상담 운영 시스템에서 찾아가는 상담까지 상담운영 방식을 확대했다.

 

'찾아가는 상담'은 크게 '아웃리치', '찾아가는 개인상담'으로 운영되었다. 다양한 상담방법을 통해 십대 내담자들의 성고민에 대한 부정적 감정들을 해소하고, 성문제에 대한 '회복탄력성'을 높일 수 있었다. '아웃리치'의 경우 정기적으로 아웃리치 성상담을 실시함으로써 거리 청소년과 실효성있는 성상담을 실시하고, 청소년들의 성적 위험 노출을 예방하는 시간이 되었다. '찾아가는 개인상담'은 저 연령, 취약계층 어린이·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개인 성상담의 활성화를 통해 아동·청소년 대상 상담 접근성을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아하!상담실은 센터내 상담실에서 진행하는 상담뿐 아니라 찾아가는 상담을 병행하면서 다양한 사례를 마주할 수 있었다.  거리에서 만난 청소년들 중 지속적 복통과 질 분비물에 대한 고민을 호소하는 내담자가 있었다. 안전하지 않은 성관계 속에서 성적 의사소통에 대한 어려움을 갖고 있는 것을 개인상담을 통해 파악할 수 있었다. 이에 아하! 상담실 아웃리치 상담원은 서울시립청소녀건강센터 '나는봄'을 연계하여 의료적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아웃리치 상담을 협업하고 있는 움직이는청소년센터(EXIT)와 공동 사례관리를 진행하여 내담자의 고민해소에 적극 지원하였다.

 

또한 임신에 대한 불안을 호소하는 내담자에게는 현재 내담자가 처한 감정적 어려움에 집중하여 상담을 진행했다. 안전한 성관계를 위한 방법을 공유하여 위기상담과 더불어 예방적 접근 차원의 상담까지 진행하여 내담자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생활을 도모할 수 있었다.

 

찾아가는 개인성상담의 활성화로 인해 상담 대상이 확장되어 현실적으로 상담접근이 어려운 청소년들의 상담서비스 이용이 크게 증가하였다. 이를 통해 취약계층의 어린이·청소년들, 유관기관 실무자들과 양육자들의 경우 당면한 성문제에 대해 전문기관의 도움을 보다 발빠르게 지원받을 수 있어 만족도가 높았다.

 

아하!상담실은 계속해서 상담 사각지대에 놓인 어린이·청소년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찾아가는 상담 운영방식을 고민할 것이며, 상담이 필요한 보다 많은 대상이 아하!센터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  

 

글: 상담팀 김혜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