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성(Sexuality)' 이야기 추천도서

[성교육 지도서] 아하! 우리 아이 성교육

작성일 : 11-02-17 18:56             
[성교육 지도서] 아하! 우리 아이 성교육
글쓴이 : 아하지기 (124.62.1.6)  조회 : 1,477  


이 책은 이명화 센터장님과 신혜선 문화교류 팀장님 공동 집필로 (주)기탄교육에서 펴냈습니다.  
다음 내용들은 참고를 위하여 책의 머리 부분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글쓴이 소개
이명화 / 신혜선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

글쓴이의 말
성교육 상담 현장에 있다 보면 급속하게 우리 사회가 변해 가고 있음을 느낍니다. 아이들의 신체 발달은 해가 갈수록 빨라지고 있으며 정보 매체 접촉 연령 또한 빠르게 낮아지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성과 관련된 상담도 해가 갈수록 다양해지고 그 내용 또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음란 매체를 접촉한 후에 모방 행동을 하게 되는 경우나 임신, 성매매, 성폭력 등 위험한 성에 노출되는 나이가 점점 더 어려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따라 부모들 역시 자녀 성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딸 가진 부모가 성교육을 해야 한다는 요구가 많았지만, 요즈음에는 아들 가진 부모 역시 성교육에 적극적으로 되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부모들이 성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인식하되 제대로 실천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부모가 '자녀에게 성교육을 왜 해야 하는가?', '우리 자녀는 성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갖게 되길 원하는가?'에 대한 부모의 가치관입니다. 

이 책은 성교육 상담 현장에서 수년간 접했던 사례들을 기반으로, 자녀를 키워 가면서 연령별로 필요한 성교육의 내용, 자녀들의 성 관련 질문에 대답하는 구체적인 방법뿐만 아니라, 기존의 부모들이 가지고 있던 성에 대한 고정관념들을 뒤집어 보게 하는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년간 부모 성 상담의 결과, 부모의 생각과 태도가 달라져야 하는 경우를 많이 접했기 때문입니다. 

이 책을 읽어 가면서 부모님들께 갈등이 생기는 지점이 있으면, 한 번쯤 이런 질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이 과연 아이를 위하는 것일까? 부모의 욕심은 아닐까?" 이 책의 마지막 장에서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자녀들을 위해 주제별로 보다 심도 깊은 내용을 담았습니다. 

이 책의 내용이 부디 부모님들께,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성을 위하여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시는 데 참고가 되고 지침이 되길 바랍니다. 

글의 내용에 적절하게 그림을 그려 주신 그림 작가님, 이 책을 부모님들 품에 가까이 갈 수 있도록 출판을 해 주신 기탄교육 사장님, 편집부 여러분들께도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아하! 청소년성문화센터 센터장 이명화



세상의 반쪽으로 행복하게 살아갈 엄마와 아이에게
<엄마와 아이가 꼭 알아야 할 성(性) 이야기> 
시리즈를 선물합니다. 

아이의 성교육, 부모만큼 좋은 선생님은 없습니다. 

요즘 성교육에 대한 부모님들의 관심이 무척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필요성은 인식하면서도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다가 사회적으로 성 문제가 드러나면, 이것을 예방하기 위해 성교육에 접근하십니다. 그러다 보니 아이들에게 하지 말아야 할 것들을 중심으로 가르치게 되고, 그로 인해 아이들은 성이 위험하고 비밀스러운 일이라고 인식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하지만 부모는 성(性)의 역할을 보여 주기에 알맞고 균형 잡힌 성교육을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선생님입니다. 사춘기를 먼저 경험했고, 그 시기의 혼란스러움을 누구보다 잘 알기 때문에 아이의 눈높이에서 가장 알맞은 조언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아이와 성에 대한 대화를 풍부하게 나누기 위해서는 부모님이 먼저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성 지식을 얻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려면 풍부한 사례를 바탕으로 한 전문가의 조언이 담긴 좋은 정보를 얻는 것이 필요합니다. 

<엄마와 아이가 꼭 알아야 할 성(性) 이야기>로 아이와 대화해 보세요

<엄마와 아이가 꼭 알아야 할 성(性) 이야기>는 성 문제로 고민하는 엄마와 아이에게 명쾌한 해답을 주기 위해 기탄이 새롭게 준비한 시리즈입니다. 소중한 분들에게 드리는 정보이기에 가장 신뢰할 수 있고 가장 재미있는 내용을 담고자 했습니다. 이를 위해 국내 최고 경험의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의 전문적인 노하우를 알차게 실은 성교육 지도서와 재미있는 동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성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한 성교육 교과서로 각각 구성하였습니다. 아이용 성교육 교과서 <공주에게 비밀이 생겼어요>는 사춘기 아이들이 겪는 성에 관한 크고 작은 일들을 한 편의 동화로 엮었으며, 현실감 있고 재미있는 이야기 뒤에 꼭 알아야 할 성 지식을 담고 있습니다. 부모용 성교육 지도서 <아하! 우리 아이 성교육>은 '아하!청소년성문화센터'의 수년간의 경험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아이의 연령에 따라, 여러 상황을 알맞게 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습니다. 

세상의 반쪽으로 당당하고 자신 있게 살아갈 엄마와 아이에게 박수를 보냅니다

성(性)적 존재로서 부모님이 세상의 반쪽으로 살아온 것처럼 아이도 성에 대한 감정과 느낌을 가지고 세상의 반쪽으로 살아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님은 아이가 세상에 나아가 성의 영역에서 행복을 누리고 스스로의 선택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부모님이 마음을 열고 아이와 자유롭게 대화를 많이 나눌수록 아이는 부모에 대한 신뢰감을 더욱 확고히 가질 것이며 자신감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어른이 된 후에도 이성에 대해 건전하고 정확한 판단을 내릴 것이며, 부모가 된 후에도 자신의 아이들을 바르게 이끌 수 있을 것입니다. 

부디 이 책을 읽고 엄마와 아이 모두가 성(性)의 바른 가치를 깨닫고 당당하고 자신있게 살아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기탄교육/출판 임직원 일동 드림



- 목차 - 

Part 1 우리 아이 성교육 어떻게 시작할까요?
- 아이들의 성에 관한 대화를 시작하기 위하여
- 성에 대해 조언은 정확한 정보로!

Part 2 우리 시대에 맞는 솔직하고 당당한 성교육
- 성교육의 내용에는 시대적 흐름이 반영되어야 합니다!
- 성교육 사례별 가이드

Part 3 우리 아이를 위한 연령별 성교육
- 영아기(0~3세)
- 영아기 성교육 가이드
- 영아기 사례별 가이드
- 유아기(4~6세)
- 유아기 성교육 가이드
- 유아기 사례별 가이드
- 초등학교 저학년기(7~10세)
- 초등학교 저학년기 성교육 가이드
- 초등학교 저학년기 사례별 가이드
- 초등학교 고학년기(11~13세)
- 초등학교 고학년기 성교육 가이드
- 초등학교 고학년기 사례별 가이드
- 청소년기(14~18세)
- 청소년기 성교육 가이드
- 청소년기 사례별 가이드

Part 4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자녀를 위하여
- 성폭력 피해를 경험한 자녀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 생각지도 않은 우리 아이의 성폭력 행위
- 사춘기 자녀가 피해 가기 어려운 관문, 인터넷 음란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