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성(Sexuality)' 이야기 추천도서

[도서] 열살 소녀의 성장 일기

작성일 : 08-08-16 15:11     
[도서] 열살 소녀의 성장 일기
글쓴이 : 아하지기  조회 : 827  


<도서정보> 

* 도서명 : 열살 소녀의 성장 일기 
* 저 자 : 조 오스랑트 
* 역 자 : 김영신 
* 그 림 : 김준영 
* 출판사 : 거인(2007) 

============================================= 

『열살 소녀의 성장 일기』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질투, 그리고 신체의 변화 등을 겪는 사춘기 소녀의 감정 변화를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이다. 특히 조의 시점으로 풀어낸 글은, 그 나이 또래의 아이들이 느끼는 감정을 솔직담백하게 보여준다. 점점 유치해지는 동생과의 놀이, 또래 이성에 대한 관심, 질투, 또 당황스러운 신체의 변화는 “왜 그래?” 란 물음에 딱 부러지게 정의내릴 수없는 징후들이다. 

2007년 프랑스 아동작가상 수상작인 『열살 소녀의 성장 일기』는, 그런 미묘한 변화들을 섬세하게 그려내고 있다. 

엄마, 남동생과 함께 바닷가 휴양지로 온 열 살 소녀 조는, 그 곳에서 또래 소년인 벵상을 만난 후 설렘의 감정을 느낀다. 하지만 벵상이 금발머리 소녀 르나타와 친하게 지내는 모습을 보고 크게 화를 낸다. 

남동생 시릴과의 놀이는 점점 흥미를 잃어가고 토끼 똥처럼 볼록하게 가슴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 

『열살 소녀의 성장 일기』 中 

한참 즐겁게 놀고 있을 때 배구공이 르나타의 가족들이 쉬고 있는 곳으로 굴러간다. 
공을 주우러 달려간 조를 보고 르나타의 할머니가 예쁘게 생겼다며 칭찬을 한다. 태어나 처음들은 칭찬에 하늘을 날을 것처럼 들뜬 조. 
하지만 할머니의 그 다음 말에 얼어붙은 듯 표정을 잃는다. 
“크면 가슴도 예쁘겠어.” 
모두의 시선이 조의 가슴으로 향하고 조는 빨갛게 달아오른 얼굴로 해파리 떼가 떠 있는 바닷물 속으로 들어간다. 자신이 사라지면 모두가 걱정할 거라 생각하면서. 
하지만 조를 데리러 온 사람은 벵상의 아빠인 폴 아저씨뿐이었다. 
조의 생각과는 달리 모두가 아무렇지도 않은 듯 휴양지의 비싼 물가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들은 여전히 배구에 열중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