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약이 되는 동화 독이 되는 동화

작성일 : 07-04-18 15:01     
[도서] 약이 되는 동화 독이 되는 동화
글쓴이 : 아하지기  조회 : 620  
 


<내용리뷰>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나 선생님들은 어렸을 땐 무조건 많은 책을 읽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공인된 '좋은' 동화라고 하여, 혹은 예로부터 내려온 전래 동화라 하여 무조건 읽히는 것은 바람직한가? 

10년 동안 어린이 글쓰기와 독서를 지도해온 이 책의 저자는 우리 아이들의 주위에는 '약'이 되는 동화가 있는가하면, '독'이 되는 동화도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동화들이 등장인물에 대한 성적 편견과 고정관념을 드러내고, 그릇된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아이들에게 주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약이 되는 동화는 어떤 것일까? 주인공들이 남녀의 고정된 역할과 관념에서 자유로울 것, 등장인물들이 맺는 인간관계가 평등할 것, 변화하는 세태 속에서 가치 있게 여겨야 할 사고방식이 무엇인가에 대한 올바른 해답을 제시할 것 등이 이 책이 제시하는 기준이다. 

하지만 하나의 동화책에는 '약'이 되는 요소와 '독'이 되는 요소가 혼재되어 있기도 하다. 예를 들어 '박씨 부인'이라는 전래 동화에 등장하는 주인공은 남편에게 종속된 수동적 여성의 지위에서 벗어나 도술을 부리는가 하면 나라의 흥망을 판가름하는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도 한다. 하지만 마지막에 그녀가 허물을 벗고 절세의 미인으로 태어나는 부분에선 '여자는 모름지기 이뻐야...'하는 고정관념을 부추긴다. 

이 책은 외국동화, 전래동화, 창작동화를 망라하여 총 70여 권에 이르는 동화책의 구조와 줄거리, 등장인물의 성격 등을 살펴보고, 책이 내포한 이데올로기와 내용이 아이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고 있는지를 파헤치고 있다. 중간중간에 인용한 어린이들의 독서감상문은 이러한 아이들의 인식의 단면을 보여준다. 

아이들을 좀더 자유로운 사고와 양성평등적 시각을 가진 인물로 키우고 싶은 부모에게, 선생님에게 권하고 싶다. 

[알라딘 리뷰] 

<도서정보> 
* 제목 : 약이 되는 동화 독이 되는 동화 
* 지은이 : 심혜련 
* 출판사 : 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