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에는 어떤일이?/아하!공지사항

사춘기 가을 여행, "부모와 함께하는 사춘기로의 여행"

사춘기 가을 여행, 부모와 함께하는 사춘기로의 여행

 

 

사춘기를 맞이한 아이가 사춘기를 잘 보내길 바란다면? 아이의 사춘기 변화가 낯설고, 양육자로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라면? 아이와 함께, 가족이 함께 아하!센터로 사춘기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사춘기를 맞이하는 어린이에게 자신의 몸과 마음의 변화는 인생에서 큰 사건이나 다름없다. 사춘기에 겪는 몸과 마음의 변화는 자연스러운 일이고, 변화를 겪는 어린이는 스스로 잘 성장하고 있다고 긍정적으로 인식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한국사회에서는 사춘기를 2이라 명명할 만큼 부정적인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사춘기 어린이들은 사춘기에 대한 느낌을 떠올려보라는 질문에 자주 "짜증이요.", "반항", "화를 내요." 등 부정적 감정들을 먼저 떠올리곤 한다. 사춘기 어린이가 사춘기 변화는 자연스러운 것임을 배우고 자신의 몸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도록 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한편, 어린이의 사춘기 변화는 양육자에게도 큰 변화로 다가온다. 자녀의 변화가 낯설게 느껴질 수도 있고, 잘 해왔다고 생각했던 자녀와의 소통방식이 달라져 당혹감에 빠지기도 한다. 사춘기 자녀의 양육자는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여 자녀의 변화와 성장에 따라 양육태도와 방식도 변화해야 한다. 자녀의 사춘기로 전환기를 맞이한 양육자가 사춘기 어린이의 안내자·지지자로서 함께하도록 시기에 맞는 자녀 성교육 지침이 필요하다.

 

 

 

 

아하!센터가 진행하는 "부모와 함께하는 사춘기로의 여행"은 사춘기를 맞이하는 어린이와 양육자가 가족 여행 컨셉으로 참여할 수 있는 성교육 프로그램이다. 가족여행 가듯이 함께 참여해서, 즐겁고 유쾌한 분위기 속에서 가족 안의 성문화를 변화시키고자 한다

 

 

 

 

"부모와 함께하는 사춘기로의 여행"은 각 대상에 맞는 성 정보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춤과 몸동작을 활용한 소통 프로그램으로 평소에 소통이 어려웠던 어린이-양육자가 춤과 몸동작을 활용한 소통을 체험하며 다양한 소통방법을 경험할 수 있다.

 

 

 

 

"부모와 함께하는 사춘기로의 여행"에 참여한 어린이 참가자들은 "내 몸을 알아서 좋았다. 정확한 정보를 쉽게 알려줘서 궁금증이 풀렸다.", "나는 아직 사춘기는 안왔지만, 다른 사람들 이야기를 들으면서 나도 사춘기가 오면 이런 일들이 생기겠구나 미리 알 수 있었다.", "사춘기 아이의 걱정으로 토론을 했는데, 너무 공감가고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 "많은 사람들과 이야기해서 용기가 생기고 뿌듯했다.", "마지막 시간에 엄마랑 함께 행복을 나눈 게 가장 좋았다. 서로 집중하고 믿었다.", "오후 시간 아빠랑 이야기하고 마음을 공감한 게 좋았다. 평소에 자주 이야기 못하는데 이번에 많이 할 수 있어서." 등의 소감을 이야기했다.

 

"부모와 함께하는 사춘기로의 여행"에 참여한 양육자 참가자들은 "나는 어떻게 사춘기를 지나왔었는지 되돌아 볼 기회라 좋았다.", "신체적 변화, 성적인 차별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서로 비슷한 연령의 아이들을 둔 부모와 통하는 바가 좋았고, 서로에게 위로받을 수 있었다.", "아이가 어렸을 때는 몸으로도 같이 놀았는데, 아이가 커가면서 점점 이런 기회가 줄어 아쉬웠습니다. 오늘 아이와 함께 몸으로 눈으로 소통할 수 있어 정말 좋았습니다.",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정서적 교감의 활동이 좋았다.", "아이와 눈을 마주치면서 이야기한 게 얼마나 오랜만인지... 등을 맞대고 서로 집중한 게 얼마만인지.. 이미 훌쩍 커버린 아이에게 사랑을 온전히 주고 진실하게 이야기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등의 소감을 이야기했다.

 

 

 

 

 

"부모와 함께하는 사춘기로의 여행"은 토요일 10시부터 16시까지 진행하는 종일 프로그램이다.  2018년 일정은 총 4회로, 2월과 5월에 각각 1회씩 진행했다. 현재 11월 10일(토), 11월 24일(토) 2회의 일정이 남아있으며, 회당 참가팀 정원 10팀(팀당 어린이와 양육자 1:1 구성)의 2~3배수인 2,30팀이 신청하여 대기 중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 링크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fEhJqGaaP9AAr4CFmi7gVHxQzGOuTCU_4ASa4dwD1HdJtQ7w/viewform?c=0&w=1

 

 

다가오는 11월, 가을을 맞아 가족이 함께 사춘기로의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