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십대의 물결/SQ? @ㅁ@ SA! (구 쪽지질문)

어떻게 하면 여자들이 날 남자답게 볼까요?

작성일 : 11-08-31 08:25             
어떻게 하면 여자들이 날 남자답게 볼까요?
글쓴이 : 아하지기 (61.78.145.50)  조회 : 79  

어떻게 하면 여자들이 날 남자답게 볼까요?
- 중3 남학생


주변의 여자들이 ‘남자다운’ 남자로 봐주길 바라는군요. 그럼 여자들이 남자답게 본다는 것은 어떻게 보는 걸 의미하는 걸까요? 또한 그러길 바란다는 것은 ‘남자다움’이 매력의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인 것 같은데, 맞나요?

질문에 대한 얘기를 나누기 위해서는, ‘남자답다’의 의미부터 확인해야겠어요. ‘남자답다’란 뭘까요? 또한 대비되는 말로 ‘여자답다’란 표현이 있는데, 여자다운 건 어떤 걸까요? 

자~ 눈을 감고 떠올려보세요. ‘남자답다/여자답다’에 대해 어떤 이미지가 떠올랐나요? 

떠오른 이미지를 다른 사람들과 얘기해보면 비슷한 것도 있겠지만, 서로 다르게 떠올린 부분들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거예요. 더 나아가 다른 문화권의 친구들과 얘기한다면 더욱 차이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수도 있답니다. 왜냐하면 이러한 기준들은 각자가 살아온 환경과 경험에 의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이거든요.

‘남자답게’에 대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는 건, ‘남자답게 본다는 것’의 의미가 다양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게 하죠. 예를 들면 ‘남자답게 보인다 = 매력적으로 보인다/멋있게 보인다/두려움을 느낀다/무시하는 마음이 든다/꼰대로 보인다’ 등으로 생각할 수 있어요. 한마디로 수도 없는 “----하다”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거죠.

그리고 더 얘기하고 싶은 것이 한 가지 있어요. 성별에 맞춰서 ‘남자답게/여자답게’ 살아가라고 요구받는 것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면 좋겠어요. ‘여자니까....’, ‘남자니까....’를 행동의 근거로 삼아 틀을 만든다면, 개인의 행복추구와 선택권을 무시하는 것이기도 해요. 따라서 성별 구분을 넘어서 개개인이 보여주고 싶은 모습, 하고 싶은 것들을 다양하게 추구할 수 있어야 한답니다.

이제, 질문이 달라졌으면 좋겠어요. ‘남자답게’를 얘기하기 보다는 한 인간으로서, 개인으로서 멋진 모습을 생각해보면 어떨까요?

이렇게 질문해 보세요~

어떻게 하면 근사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매력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따뜻한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어려운 사람들을 볼 수 있는 시선을 가진 ............
어떻게 하면 .........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교육사업팀장 이목소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