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문화에서 성을 찾아내다

[TV] 드라마 속 불륜이 현실에 미치는 영향

작성일 : 11-10-06 14:48             
[TV] 드라마 불륜의 현실 영향
글쓴이 : 아하지기 (61.78.145.50)  조회 : 63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에는 다양한 자원활동가 선생님들이 계시는데요, 선생님들께서는 각각 자신의 내실을 발전시키기 위하여 매달 스터디 모임들을 가지고 계신답니다. 이번 아하 문화리뷰는 9월에 있었던 전화상담 자원활동가 선생님들의 월간 스터디 모임의 발제문에서 뽑아보았습니다. 주제는 <TV 드라마 속 불륜이 현실에 미치는 영향>입니다.   

KBS '장밋빛 인생', 2005년

1. 불륜 드라마에서의 여성상/ 남성상의 왜곡에 대하여

1) TV효과론

① 배양이론
매스미디어는 현실 세계에 대한 인간들의 상 내지 관념을 구성해 주는 중대한 효과를 갖고 있다(차배근,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서울: 나남출판, 1999, p415)는 요지의 이론이다. 이 이론에 의하면 TV는 거의 모든 사람들의 공통된 경험을 형성하기 때문에 세계관을 공유하는데 기여하고 한 문화의 동질화를 유발하는 수단이 된다. (김선남, 김홍규, 텔레비전과 페미니즘, 서울: 범우사, 2002, p51) 

따라서 매스미디어는 이미 문화 내에 존재하기 때문에 대중을 결속할 수 있도록 문화를 양육하고 전파하며 도와준다. 그러므로 TV를 시청하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TV가 제시하는 이미지와 내용을 상당 부분 그대로 반영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러한 방향대로 자신의 이미지와 태도를 굳히게 되는 것이다.

KBS '푸른 안개', 2001

② 반사가설론
TV는 현실을 반영하는데, 대중을 타켓으로 하기 때문에 최대다수의 대중에게 호소력을 지닌 가부장제에 충실한 이상형 여성상을 재현 또는 재구성해서 보여준다. 이것은 역으로 일반 대중 특히 여성 스스로가 여성을 전통적인 존재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또한 TV는 여성의 이상형을 그리기도 하는데, 가상임에도 불구하고 사회에 주류를 이루는 신념체계에 근거한 이미지를 재현하고 있다. 즉 사회의 보편적인 가치관 혹은 사회주류의 신념체계를 반영하는 거울로 작용하는 역할을 텔레비전이 한다는 것이다.

③ 모델링이론
개인이 어떤 다른 사람을 본보기(모델)로 하여 그의 행동을 자신의 행동에 적용하는 것으로, 자신의 본보기가 되는 사람의 행동 중에서 자신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한 행동만을 선별해서 따르는 것을 말한다. 즉 매스미디어에서 제시한 사람(주인공)의 행동이 수용자(시청자)의 새로운 행동양식으로 채택되어 결과적으로 수용자들의 행동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MBC '애인', 1996

2) 김수현 불륜 드라마의 젠더의식과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여성인물들은 성역할에 고정되어 있는 모습을 보인다.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들은 거침없이 하고 싶은 말을 다 쏟아 내는 당당함을 보인다. 하지만 남성은 가족을 부양해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으며, 여성은 집안에서 살림을 하며, 자식을 낳고 잘 키우는 것이 여성으로서의 의무이자, 완벽한 인간이 되는 것이라 생각한다. 

즉 등장인물을 통해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고착시키고 있다. 남성의 권위적인 모습은 그에 대한 타당함을 제시해주고 있으나, 여성인물에 대해서는 왜곡된 시각으로 묘사되고 있다. 남성은 책임감이 강하며 정의로운 모습을 그리고 있으나, 여성은 며느리를 구박하는 시어머니나, 시댁에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식의 김수현 식 보수주의를 엿볼 수 있다. 

즉 전통성을 강조하는 작가의식으로 시청자들에게 고정된 성역할에 대한 인식을 무의식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김수현 TV드라마 연구: 불륜 드라마를 중심으로, 정병희, 중앙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9)

KBS '거짓말', 2000

3) 왜곡된 여성상

① 불륜을 소재로 한 아침 드라마 속의 여성상은 크게 전통적 여성상(순종적이며 착하고, 소극적, 수동적, 희생적)의 강조와 여성비하로 나타난다. 또한 최근 악녀와 천사, 고부 갈등, 본부인과 첩, 사랑의 경쟁자 등 아침 드라마 속에서 여성의 적은 오직 여성으로 그려지고 있다. 

더불어 권위적인 남성에 의해 무시당하는 여성, 남성의 시선으로 바라본 여성의 상품화, 단순하고 맹목적인 여성(단순하고 지조가 없으며 질투의 화신으로 사랑에 목숨을 건 경우가 허다하다)에 대한 묘사 등이 나타난다. (일상적 공간에서 주부들의 TV 아침 드라마 읽기, 유재희,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② 흔히 말하는 드라마 속 악녀 역할을 하는 여성의 이혼이나 외도/불륜의 비율이 그렇지 않은 악녀 역할의 여성보다 훨씬 높았으며, 부정적 여성인물 및 악녀의 역할을 하는 여성이 관여하는 본인의 연애/결혼/이혼 문제, 가족의 연애/결혼/이혼 문제에서 그들의 관여 행위는 모두 부정적으로 표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악녀로 그려지는 여성은 ‘성적 욕구행위’의 경향 및 유형에서 외도/불륜을 실천하고, 이성을 유혹하며, 내연남과 숨겨둔 과거가 있는 여성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여성으로서의 ‘악’에는 ‘적극적인 성적욕구 행위’ 의미가 담겨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내 남자의 애정상대 여성에게 분노를 표현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여성으로서의 ‘악’에는 ‘애정독점 및 질투’의 의미가 담겨 있다. 이것은 착한 여자 대 나쁜 여자의 여-여 갈등구조를 부추기고,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여성인물은 남성의 통제를 벗어날 정도인 ‘악녀’로 표상되며, 극중에서 무례하고 비도덕적인 인물로 묘사되며, 정의롭지 못하고 도덕성이 결여된 것으로 의미화 되고 있다. 

이러한 여성의 역할을 보면 결국 그 죗값을 치르는 식의 결말을 맞게 된다. 이는 가부장적 기준에서 여성으로서 옳지 못한 행위를 할 경우 집안에서 내쫒기는 전통적인 칠거지악의 틀과 상당히 유사하다. (TV드라마에 표출된 부정적 여성인물 연구-2007~2009년 지상파 3사 드라마를 중심으로-, 김현희, 건국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SBS '불꽃', 2000

4) 왜곡된 남성상

① 사회적 성공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극단적, 이기적, 비윤리적, 비현실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들며, 출세지향적이며 비도덕적 애정 관계에 대한 고민과 갈등 등의 불합리한 수단과 왜곡된 가치관을 가진 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②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상징하는 남성
전통적인 가부장제 남성의 모습이 교묘하게 여성을 배려하는 모습 혹은 터프하게 여자를 리드하는 모습의 저의에 깔려진 경우도 심시치 않게 볼 수 있다. 또한 강인함고 경제적 능력을 겸비하고 건강하며 독립적인 인격체로 정의되는 이상적인 가부장제 남성의 모습이 여성의 경제력과 권위신장에 따라 기존의 가부장적 전통가치를 믿고 따르는 아버지와 할아버지 세대의 남성, 여성과 가정을 중시하고 부드럽고 온화한 성격을 지녔지만 여전히 강인하고 능력 있는 현대판 남성으로 그려지는 20~30 청장년층 남성으로 이분화 되었다.

KBS '거침없는 사랑', 2002

③ 신분상승 욕망으로 대립, 갈등하는 남성
드라마는 미래를 위한 건강한 경쟁관계나 삶에 대한 긍정적 자세, 가족부양에 대한 책임감을 뒤로 하고 사회적으로 용인되기 힘든 방법으로 욕망을 성취하고자 하는 남성을 그리는 동시에 이러한 욕망을 성취하지 못하게 한다. 이는 금지된 욕망은 인정하지만, 결과적으로 그것으로 인한 사회질서의 파괴나 새로운 가치관의 성립은 인정하지 않고 불합리한 욕망의 파국을 그리고 있다. 

④ 외도를 정당화 하는 남성
드라마의 소재로 불륜이 자주 등장하는 것은 시청자로 하여금 불안정한 가정을 엿보는 것으로부터 오는 인간의 호기심, ‘내 가정은 그렇지 않다’라는 심리적 안도감, 현실에서 실행해 옮길 수 없는 상황에서 오는 대리만족에서 오는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드라마에서 불륜을 묘사하는 방식이 비현실적으로 미화되고, 남성의 외도는 용납하고 여성의 외도는 처단되는 이중적인 구조를 지니고 있다. 또한 남자 주인공의 외도 사실을 알게 된 시댁식구들은 남성의 불륜을 정당화 하는 모습을 보이며 뿌리 깊은 사회적 통념이 자리하고 있음 보여준다. 불륜을 저지르고도 이혼을 요구하고, 이혼을 위해 신체적 언어적 폭력도 서슴없이 자행하는 이상한 관계 속에 남성들을 그리고 있다. 그러나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부분의 평범한 남성들은 정상적인 인간관계를 가지고, 상식이라는 것이 기저에 깔린 행동을 하는 사람들이 훨씬 더 많다.

⑤ 희화되고 소외된 남성
1990년 대 이후 경제적 위기상황을 겪으며 ‘고개 숙인 남성’을 상징하는 무능력한 남성들이 드라마에 대거 출현하기 시작하였으나, 최근 몇 년 사이에 어둡고 우울한 가장의 모습보다 지극히 코믹하기만 할 뿐 진지함은 전혀 찾아볼 수 없이 가벼워진 남성들이 대거 등장하고 있다. 즉 경제력을 상실한 남성에게 이를 빌미로 언어적 신체적 폭행을 가하는 배우자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아졌으나, 이것은 권위주의가 누그러지고 여성의 힘이 커졌다기 보다 왜곡된 관계의 재생산과 잘못된 인식만을 양산할 뿐이다. 따라서 중년의 고뇌와 전환점에 대한 긍정적인 계획, 젊은 패기로 잘 극복해 나가는 청년들의 모습, 여전히 위엄 있으면서도 따뜻하게 가족을 위해 노력하는 남성의 모습을 담아내는 것이 오히려 현실을 반영하는 것이다.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상 연구: 현대 멜로드라마의 남성상의 왜곡 현상 고찰, 박나경,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MBC '아줌마', 2001

2. 드라마에 나타난 불륜 소재에 대한 여성 시청자의 수용 형태에 대하여

1) 불륜 드라마의 흐름 

2000년 이전까지는 이혼이라는 극단적 처방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2000년 이후 불륜의 주체가 남성에서 여성으로 변하는 경향을 보이며 이혼이 아닌 보다 차갑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불륜 배우자에게 응징을 행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장미빛 인생'에서의 맹순이의 이단옆차기/ '내  남자의 여자'에서 제부의 외도를 알게 된 처형이 상대 여자를 찾아가 격투기를 벌임/ '푸른안개'나 '앞집여자'처럼 공공연하게 배우자의 불륜을 인정하고 묵인하는 모습) 

또한 '조강지처 클럽'처럼 아버지, 아들, 사위까지 불륜을 저지르는 가치관 파괴경향을 띤 드라마까지 난무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불륜 드라마가 구조적이고 본질적인 인간관계의 변화와 우리시대의 성(gender) 코드의 변화와 가정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김수현 TV드라마 연구: 불륜 드라마를 중심으로, 정병희, 중앙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9)
 

 SBS '내 남자의 여자', 2007

2) 현재 우리시대 외도의 상황을 보여주는 드라마는 가정, 연애의 공존을 내세우며(양성희, 2003) 외도를 일상화하고 있다. 또한 변화된 여성들의 성의식에 따라 사랑과 성, 결혼이 분리되는 현상을 보인다. 드라마 속에서 외도 당사자들은 외도를 결혼생활을 향상시키며 결혼생활이 더욱 잘 유지되도록 도움을 주는 긍정적 관계라고 본다. 

즉, 이전의 드라마에서 외도가 결혼생활을 위협하는 요소로 나타나는데 반하여 여기서는 외도가 결혼생활에 해를 끼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외도를 들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인정한다. (Reibstein & Richards, 1992) (ex. 앞집여자, MBC, 2003) 낭만적 사랑이 결혼제도와 연합함으로써 외도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고, 이는 사람들의 사랑과 결혼에 대한 사고의 변화에 의한 것이다. (TV드라마에 나타난 부부관계 분석-외도상황을 중심으로-, 배연정,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4)

MBC '앞집여자', 2003

3) 제3자 효과를 통한 설명 - ex. 앞집여자 (MBC, 2003)

제3자 효과란 개인이 미디어 메시지에 노출되었을 때,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에게 그 메시지가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로 하여금 내가 다른 사람들보다 주어진 사안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는 변인(메세지의 부정적인 성향, 사회적 거리감, 관여도, 정보원의 편견에 대한  인식, 여러 인구학적 변인들)이 나타날 때 제3자 효과의 크기는 달라질 수 있다.

제3자 효과로 본 드라마 '앞집여자'의 소재인 불륜이 여성 시청자에게 미친 영향은 

① 본인이 그동안 가지고 있던 인식에 차이가 있음. 
② 앞집여자에서 보여준 불륜의 이미지에 본인 보다는 타인이 더 많은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인식함. 
③ 불륜에 대해서는 자신에 대한 영향(부정적으로 생각하도록 조금 영향을 미쳤음)이 타인에 대한 영향(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조금 영향을 미쳤음)보다 더 크게 나타남. 
④ 미혼자들보다 기혼자들에 제3자 효과가 다르게 나타남. (기혼자가 약간 큼) 
⑤ 불륜경험이 없는 친구들을 둔 여성시청자의 제3자 효과가 조금 크게 나타남. 
⑥ 남성들의 경우 자신보다 앞집여자를 본 다른 남성들이 더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으로 생각함. 
⑦ 여성들은 남성들이 더 많은 영향을 받았을 것이라고 생각함. 
⑧기혼자와 미혼자 모두 자신들 보다 제3자 중에서 미혼자가 받았을 영향을 더 크게 인식함. 
⑨ 미혼자들과 기혼자들 모두 자신보다 다른 기혼자가 더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인식함. 

∴ 기혼자, 미혼자 모두 자신보다는 제3자가 더 영향을 받았을 것으로 인식함으로 제3자 효과에 의한 드라마의 영향이 설명되고 있다. (텔레비전 드라마의 제3자 효과에 관한 연구, 오소현,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SBS '아내의 유혹', 2009

4) 부차적 텍스트와 여성시청자의 수용 - ex. 아내의 유혹 (SBS, 2009)

불륜의 소재에 대해 여성 시청자는 자신의 의견을 게시판을 통해 전달하고 이는 미디어의 논평으로 재생산되며 다시 미디어의 논평을 본 여성 시청자들은 그것을 재인용하여 자신의 의견을 피력하는 구조를 띤다. 즉 미디어는 사회적 책임이라는 입장에서 사회적 영향력과 방송제도의 문제점에 대한 이의제기를 하는 방식을 취하고, 여성시청자는 드라마를 비판적 시각으로 보기보다 드라마 감상에 우선 집중한다. 

그러나 이러한 집중이 여의치 않게 극 속에서 지속적으로 방해요소가 등장하면 비판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출한다. 미디어는 드라마의 내용이나 정보를 사전에 전달하여 드라마를 홍보하는 기능을 가지기도 하며, 이것은 다시 여성 시청자가 드라마를 보게 하는 정보원 노릇을 하게 된다. 여성 시청자는 미디어나 패러디물을 참고로 하여 드라마를 감상하고, 드라마에 대한 비판 의견을 개진하면 이는 다시 미디어가 자신의 비판적 시각을 합리화하는데 보탬을 주고 있다. (‘막장드라마’ 부차적 텍스트 연구: 드라마 <아내의 유혹> 관련 신문기사 및 시청자 게시판 분석을 중심으로, 이지연, 이화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SBS '조강지처 클럽', 2008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전화상담 자원활동가 월간 스터디 모임
주제 발표문 발제 이선영, 김정은
 

≪참고문헌≫
- 김현희(2010), TV드라마에 표출된 부정적 여성인물 연구 -2007~2009년 지상파3사 드라마를 중심으로-,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나경(2006), 한국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남성상 연구: 현대 멜로드라마의 남성상의 왜곡 현상 고찰,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연정(2004), TV드라마에 나타난 부부관계 분석 -외도상황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안미숙(2006), TV드라마에 나타난 불륜 소재에 대한 여성시청자의 수용형태 연구 -KBS 드라마 <장미빛 인생>을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소현(2003), 텔레비전 드라마의 제3자 효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유재희(2007), 일상적 공간에서 주부들의 TV 아침 드라마 읽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이지연(2010), ‘막장드라마’ 부차적 텍스트 연구: 드라마 <아내의 유혹> 관련 신문기사 및 시청자 게시판 분석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정병희(2009), 김수현 TV드라마 연구: 불륜 드라마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천정환(2007), 불륜 범죄 피해자에 대한 심리치료, 한국교정복지학.
- 드라마 속 불륜과 현실에서의 불륜에 대한 원인 분석과 현상.

MBC '나쁜여자 착한여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