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조금은 딱딱한... 칼럼!

내담자, 상담자 모두를 위한 상담사례 연구

작성일 : 10-07-01 15:36             
내담자, 상담자 모두를 위한 상담사례 연구
글쓴이 : 아하지기 (59.15.196.148)  조회 : 295  


아하센터에서는 연 10회 정도의 상담사례 연구가 진행 되고 있다. 
이번 6월에 그 두 번째 상담사례연구가 진행 되었다. 상담사례 발표자는 2010년 전화상담지기회 회장님이신 류정남 선생님, 슈퍼바이져로는 우리 센터 센터장님이신 이명화 선생님이다.

이번 사례연구모임에서는 기존에 진행되었던 방식과 달리 사례발표자의 동의하에 상담사례 녹취 파일을 직접 듣는 시간을 가졌다. 녹취된 파일을 직접 듣고 나니 내담자에 대한 이해와 상담자의 반응, 상담의 흐름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상담자와 상담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줄 때에도 사례발표자가 도움 받고자 하는 내용을 상담내용을 통해 구체적으로 줄 수 있었다.

이번 상담사례의 내담자는 장애를 가지고 있는 성인 남성이며, 평소 알고 지내던 여성(어릴 적 특수학교 선생님)과의 대인관계 갈등, 특히 상대방의 갑작스러운 행동변화를 보면서 소외감과 박탈감, 당혹스러움 등의 심리적인 고민을 가진 내담자이다.

사례연구를 통해 상담자가 받고자 하는 피드백은 내담자의 밑 마음을 읽어주는 내담자 중심의 상담, 현실치료의 Want와 Doing 의 단계를 적절히 적용하여 제대로 계획하고 실천할 수 있는 상담을 하는 방법이다.

이번 상담사례의 슈퍼비젼은 현실치료 상담기법, 장애인 상담, 상담자의 burn out 극복의 내용으로 주어졌다. 현실치료의 인간관을 바탕으로 주요 기법인 want, doing, evaluating, planing과정을 상담사례에 적용하는 방법을 상담사례에 적용하여 피드백이 이루어졌다.

또한 내담자가 호소하는 내용에 상담자가 생각하는 윤리적으로 옳지 않다는 판단이 섰을 때 내담자의 행동이 잘못 되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고 그로 인해 내담자의 마음을 읽어줄 수 없으며, 그 때부터는 일방적인 교육을 하게 된다. 상담은 내담자와 함께 발걸음을 맞춰 가는 것이며 내담자가 느릴지라도 함께 가야 한다.

장애인인 내담자를 상담할 때에는 상담자가 인내심이 필요함으로 내담자의 반복적이고 두서없는 말을 상담자가 종합해서 이 내용이 맞는지 질문을 통해 확인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오늘 상담사례의 내담자는 우리 센터에 전화를 자주 하는 내담자로 다른 상담원 선생님들과도 상담을 했던 내담자이다. 앞으로 이 내담자는 오늘 사례를 발표해 주신 류정남선생님께서 담당하셔서 상담을 해 주시기로 하셨다.

사례연구모임은 사례발표자에게는 매우 긴장되고 부담이 되는 시간이다. 상담사례 녹취록을 문서화 하는 작업도 쉽지 않을 뿐 아니라 심리적으로도 큰 부담을 느끼는 시간이다. 하지만 상담자가 객관적인 입장에서 상담자 자신과 상담자의 상담패턴을 볼 수 있고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간이며 함께 하는 상담원들은 상담이론 및 내담자에 대한 상담자의 자세와 접근하는 기법 등을 터득하는 시간이다. 앞으로도 꾸준한 사례 연구 모임을 통해 다양한 기법으로 내담자를 만날 수 있도록 도모해야겠다.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상담사업팀 양윤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