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하! 성(Sexuality)을 읽다./핫!! 핫한~잇슈!

[아하!생각] 초등학생 이성교제, 사귈까 말까?

작성일 : 11-05-04 12:17             
[아하!생각] 초등학생 이성교제, 사귈까 말까?
글쓴이 : 아하지기 (124.62.1.6)  조회 : 396  

출처: 월간 <생각쟁이> No.150 2011년 5월호 

월간 <생각쟁이>의 동의를 얻어 올리는 글임을 밝혀 드립니다. 아이들의 얼굴과 이름은 온라인 뉴스레터에서는 모두 뺀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네 생각은 어때? 
우리끼리 솔직 토크

이성 친구, 
사귈까 말까?

얼마 전, 우리 반 '인기 짱' 남학생한테서 고백을 받았다! 키 크지, 공부 잘하지, 얼굴 잘생겼지.... 완벽한 그 아이가 날 좋아한다니, 혹시 꿈은 아니겠지? 하지만 기쁜 마음도 잠시, 이런저런 고민이 불쑥불쑥 고개를 든다. 분명 '사귀자'는 말을 듣긴 했는데, 아직 어린 내가 이성 친구를 사귀어도 되는 걸까? 부모님도 허락하지 않으실 텐데.... 서울 신답초등학교 6학년 2반 친구들에게 이 고민에 대한 의견을 들어 봤다. 이성 친구, 사귈까 말까?

솔직히... 저도 남자친구를 사귀고 싶어요. 친구들이 남자친구 자랑을 하면 가끔 부럽기도 하고요. 누구를 좋아하는 건 자연스러운 마음이니까, 이성 친구를 사귀는 것도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해요. 

좋아하는 사람과 사귈 수는 있지만, 만약 부모님이 반대하시면 바로 헤어질 거예요. 아직까지는 남자친구보다 부모님이 더 소중하니까요. 

전 축구밖에 몰라서 여자친구한테는 관심 없어요. 여자친구가 생기면 축구에 집중하는 데 방해가 될 것 같아요. 만약 고백을 받더라도 "난 축구가 더 좋다!" 하면서 거절할래요. 

초등학생이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어른들처럼 연애하는 건 반대예요. 우린 아직 어리니까, 사귀는 것보다는 그냥 편하게 친구처럼 지냈으면 좋겠어요. 

초등학생 때부터 여친을 사귀기 시작하면 중학교와 고등학교에 올라가서 이성 친구한테 온통 정신이 팔릴 것 같아요. 그럼 당근 성적도 떨어지겠죠. 그래서 여자친구는 어른이 돼서 사귀어도 충분할 것 같아요. 

남자친구를 사귀는 건 찬성이지만 그 사실을 부모님께 말씀드리면 왠지 안 좋게 보실 것 같아요. 부모님이 싫어하시지 않는 선에서 만나야 할 것 같은데요?

만약 사귀다가 헤어지면 서로 얼굴 보기가 불편해질 것 같아요. 어른들은 사귀다가 결혼을 할 수도 있지만 초등학생은 헤어질 게 뻔하니까, 아예 처음부터 안 사귀는 편이 좋을 것 같아요.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상대방을 좋아하는 마음도 어릴까요? 저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해요. 어른들처럼 멋진 연애를 할 순 없겠지만, 서로를 좋아하는 마음 정도는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요?

어리다고 놀리지 말아요~ ♬ 우리 나이에도 좋아하는 친구가 생기면 당연히 사귈 수 있죠! 우리 부모님은 쿨한 분들이라 여친이 생겨도 이해해 주실 것 같아요. 사랑은 소중한 거잖아요. 

상대방을 좋아하는 순수한 마음을 표현하는 건 괜찮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초등학생들이 어른들처럼 진지하게 사귀는 건 반대해요. 포옹이나 입맞춤 같은 스킨십도 절대 하면 안 되죠!


초등학생 150명에게 물었다! 


☞ 설레는 감정에 앞서 책임감 있는 행동을

♡ 왜 어른들은 무조건 안 된다고 할까?
  
몇 년 전부터 초등학생들 사이에서 이성 교제가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했어요. 저학년의 이성 교제는 부모님들도 크게 걱정하지 않지만, 고학년이 되면 사정이 달라져요. 이성 친구와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채팅을 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만나는 횟수도 많아지면 공부에 방해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외모에 지나치게 신경을 쓰거나 용돈을 헤프게 쓰는 등 생활 태도가 변하면서 마찰이 생기기도 하고, 나아가 스킨십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크실 거예요. TV를 통해 청소년 성문제를 접하면서 '혹시 우리 아이도?' 하는 염려가 생기는 거죠. 때문에 부모님 처지에서는 자녀의 이성 교제가 썩 달가운 이야기는 아니랍니다. 

♡ 그러면 어떻게 사귀는 게 좋을까?

만약 이성 친구가 생기면 그 사실을 부모님께 꼭 알리세요. "여친이 생겼어요!" 하고 무조건 통보하는 게 아니라, 부모님이 염려하시는 점은 없는지 이야기를 나눠 보고 그 점에 대해서 함께 규칙을 세워 보는 건 어떨까요? 공부에 방해가 안 되도록 학원에 가지 않는 주말에 만나거나, 등하교를 함께하는 식으로 만나겠다는 등 부모님과 함께 이성 교제에 대한 규칙을 정해 보세요. 

서로 좋은 감정을 품고 만나다 보면 손을 잡고 싶다거나 포옹하고 싶은 마음도 생길 수 있어요. 하지만 명심할게 있어요. 스킨십에 대한 생각은 상대방과 내가 다를 수 있고, 스킨십은 단순히 좋은 감정만으로 이루어지는 행동이 아니라는 것. 스킨십은 분명한 책임이 따르는 행동이기 때문에 스킨십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주고받는 것이 중요해요. 어른들을 흉내 낸 과도한 스킨십은 오히려 관계를 악화시키거나 어린이가 책임질 수 없는 상황을 불러오기도 하니 신중하게 생각해야겠죠?

마지막으로, 이성 친구에게만 관심을 쏟아 다른 친구들과 멀어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이성 친구와 헤어진 뒤 마음을 터놓을 친한 친구가 없어서 힘들어하는 친구들도 많거든요. 

♡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은 친구들에게 

대부분의 친구들이 남자친구 또는 여자친구를 사귀고 싶어할 거예요. 여기서 중요한 문제는 '왜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은가?' 하는 거예요. 친구들이 사귀는 걸 보니까 부러워서, 나만 못 사귀면 창피하니까 등의 이유 때문에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어 하는 건 옳지 않아요. 진심으로 이성 친구를 사귀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이성 교제를 시작해도 결코 늦지 않을 거예요. 

또 한 가지 명심할 것이 있어요. 드라마와 영화에서 나오는 어른들의 연애를 무조건 따라 할 필요는 없다는 거죠. 멋진 선물을 주고받고, 화려한 이벤트를 해 주고, 일방적으로 스킨십을 하는 행동 등은 초등학생과는 어울리지 않아요. 멋진 '연애'를 꿈꾸기보다,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면서 두 사람 모두 성장할 수 있는 예쁜 교제를 해 보면 어떨까요? ♂


아하! 서울시립청소년성문화센터 문화교류팀
양윤경


조승주 11-10-27 15:35  121.145.248.178        
하긴 전 그친구의 마음을 상하게 하고 싶진않네요.. 
그럼 마음은 받아주고 아직은 아니다라는걸 보여주세요.